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관리미흡·소방 대응부실…“제천참사, 인재 맞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소방합동조사단, 조사결과 발표



29명의 목숨을 앗아간 충북 제천 스포츠센터 화재 참사가 구멍 뚫린 건물 안전관리, 소방당국의 초기 대응 부실이 빚은 인재(人災)였다는 점이 재차 확인됐다.

소방청은 지난 1월15일부터 4월12일까지 약 4개월간 소방당국 내ㆍ외부 전문가가 모인 합동조사단을 통해 ‘제천 참사’의 원인을 다시 살펴본 뒤 이 같이 결론 지은 조사결과를 18일 발표했다.

조사단은 지난 1월11일 제천 참사의 인명 피해 원인이 안전 관리 미흡ㆍ대응 부실이라는 비슷한 결과를 내놓은 바 있다. 하지만 유족 측이 보다 구체적인 조사를 원해 2차 조사를 벌이기로 했다.

합동조사단에 따르면, 제천 참사로 인한 인명 피해는 ▷부실한 건축 구조 ▷문제 있는 소방설비 ▷미흡한 소방대응활동 등에 따라 불어났다.

조사단은 우선 건축 구조에서 엘리베이터와 EPS(전선 등이 수직으로 관통하는 통로), 파이트 덕트실 등 내에 소방장비가 없었음을 파악했다. 이에 따라 화염과 농염이 상층부로 삽시간에 확산됐다는 판단이다. 조사 결과 1층 주계단에 방화문이 없고, 1층의 증축된 부분과 8~9층의 불법 증ㆍ개축된 부분에도 방화문이 설치되지 않았다. 비상계단 부분에는 방화문이 있었지만, 문닫힘 방지장치(말발굽)가 있어 제대로 작동이 이뤄지지 않았음도 확인됐다. 이밖에 내부 계단과 벽체가 목재로 시공돼 있는 등 문제점도 발견했다.

소방시설 측면에선 화재 확산을 늦춰야 할 스프링클러와 방화셔터, 배연창 등이 작동하지 않는 등 문제가 있음을 파악했다.

조사단은 소방 굴절 사다리차의 운용지연을 두고 운용담당자의 숙련도 부족을 주요 원인으로 짚었다. 당시 사고현장을 본 사람들은 굴절차만 바로 작동을 했어도 인명 피해가 적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쟁점이 된 사안에서 소방당국의 미숙함을 재차 인정한 것이다. 조사단은 또 당시 불법주정차로 인한 혼란 등도 문제로 언급했다.

소방청과 충북도는 제천 참사 이후 유가족의 요청에 따라 재발 방지대책을 강구중이다.

두 기관은 부족한 현장인력을 확충하기 위해 도내 소방인력 349명을 신규 채용하기로 했다. 오는 2022년까지 956명을 보강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빠른 상황 판단과 현장지휘체계를 구축하고자 소방본부와 상황실을 한 청사로 통합 운영할 계획이다. 문제가 된 노후화된 아날로그 무전기 1072대는 올해 전면 교체한다.

이원율 기자/yul@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