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제천 참사, 관리 미흡ㆍ소방 대응부실 낳은 인재 맞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소방 합동조사단, ‘제천참사’ 인명피해 2차 규명

-“부실한 건축 구조ㆍ미숙한 소방대응 피해 커져”



[헤럴드경제=이원율 기자]29명의 목숨을 앗아간 충북 제천 스포츠센터 화재 참사가 구멍 뚫린 건물 안전관리, 소방당국의 초기 대응 부실이 빚은 인재(人災)였다는 점이 재차 확인됐다.

소방청은 지난 1월15일부터 4월12일까지 약 4개월간 소방당국 내ㆍ외부 전문가가 모인 합동조사단을 통해 ‘제천 참사’의 원인을 다시 살펴본 뒤 이 같이 결론 지은 조사결과를 18일 발표했다.

조사단은 지난 1월11일 제천 참사의 인명 피해 원인이 안전 관리 미흡ㆍ대응 부실이라는 비슷한 결과를 내놓은 바 있다. 하지만 유족 측이 보다 구체적인 조사를 원해 2차 조사를 벌이기로 했다.

헤럴드경제

충북 제천 스포츠센터 화재사고 당시 모습. [제공=연합뉴스]


합동조사단에 따르면, 제천 참사로 인한 인명 피해는 ▷부실한 건축 구조 ▷문제 있는 소방설비 ▷미흡한 소방대응활동 등에 따라 불어났다.

조사단은 우선 건축 구조에서 엘리베이터와 EPS(전선 등이 수직으로 관통하는 통로), 파이트 덕트실 등 내에 소방장비가 없었음을 파악했다. 이에 따라 화염과 농염이 상층부로 삽시간에 확산됐다는 판단이다. 조사 결과 1층 주계단에 방화문이 없고, 1층의 증축된 부분과 8~9층의 불법 증ㆍ개축된 부분에도 방화문이 설치되지 않았다. 비상계단 부분에는 방화문이 있었지만, 문닫힘 방지장치(말발굽)가 있어 제대로 작동이 이뤄지지 않았음도 확인됐다. 이밖에 내부 계단과 벽체가 목재로 시공돼 있는 등 문제점도 발견했다.

소방시설 측면에선 화재 확산을 늦춰야 할 스프링클러와 방화셔터, 배연창 등이 작동하지 않는 등 문제가 있음을 파악했다.

조사단은 소방 굴절 사다리차의 운용지연을 두고 운용담당자의 숙련도 부족을 주요 원인으로 짚었다. 당시 사고현장을 본 사람들은 굴절차만 바로 작동을 했어도 인명 피해가 적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쟁점이 된 사안에서 소방당국의 미숙함을 재차 인정한 것이다. 조사단은 또 당시 불법주정차로 인한 혼란 등도 문제로 언급했다.

소방청과 충북도는 제천 참사 이후 유가족의 요청에 따라 재발 방지대책을 강구중이다.

두 기관은 부족한 현장인력을 확충하기 위해 도내 소방인력 349명을 신규 채용하기로 했다. 오는 2022년까지 956명을 보강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빠른 상황 판단과 현장지휘체계를 구축하고자 소방본부와 상황실을 한 청사로 통합 운영할 계획이다. 문제가 된 노후화된 아날로그 무전기 1072대는 올해 전면 교체한다.

소방청 관계자는 “조사단의 최종보고서가 다시는 제천 참사와 같은 불행이 되풀이 되지 않는 데 밀알이 되길 바란다”며 “많은 대책이 온전히 실행될 수 있도록 정부와 국민이 관심을 가져주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yul@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