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G2 무역갈등 고조…美, 中 첨단산업 '집중포화'(종합)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中통신기업 ZTE 제재…하이테크 관행도 '주시'

시진핑 정권 '중국제조 2025' 계획에 걸림돌

뉴스1

© News1 방은영 디자이너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박승희 기자 = 미국과 중국의 무역갈등이 '핀셋'으로 찍어내는 것처럼 세부 분야로까지 스며들어 더 고조되는 모습이다.

미국은 시진핑 정권의 야심찬 4차 산업혁명 프로젝트인 '중국제조 2025'에 연속으로 직격타를 날리고 있다. '미래 먹거리' 첨단산업을 중심으로 10년 내로 폭발적인 질적 성장을 이뤄 독일·일본급 제조 강국으로 도약하겠다는 중국의 야심 찬 계획에 미국은 연일 융단 폭격을 하고 있는 것.

16일(현지시간) AFP통신 등에 따르면 미 상무부는 이날 자국 기업에 대해 중국 대표 통신기기 제조사 ZTE와 7년간 거래할 수 없도록 조치했다.

ZTE는 미 제재 대상인 이란·북한에 상품과 기술을 판매했다는 혐의를 조사하는 과정에서 허위 진술을 한 것이 이번 조처의 배경이 됐다.

지난해 대이란 수출 제재를 어겨 약 12억달러(약 1조4000억원) 규모의 미 사상 최대 벌금을 선고받은 데 이어 또 한 번의 처벌을 받게 된 것.

미국의 동맹국인 영국도 자국 휴대폰 업체들에 대해 ZTE의 부품을 쓰지 말 것을 경고했다. 중국이 이 업체를 이용해 통신 기밀을 파악할 우려가 있다는 이유 때문이었다.

이는 이달 초 미 무역대표부(USTR)가 중국산 품목 1300여개에 대해 고율 관세를 부과한 이후 나온 세부 조치로, 품목 중에는 산업용 로봇과 반도체 등이 포함돼 중국의 첨단 산업에는 빨간불이 켜졌다.

같은 날 월스트리트저널(WSJ) 보도에 따르면 USTR은 '미래 산업'인 클라우드 컴퓨팅 등 하이테크 분야에 중국의 불공정 관행을 문제 삼으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아마존과 마이크로소프트(MS) 등이 중국에 클라우드 컴퓨팅 관련 업체를 세울 때 중국 기업과의 합작과 기술 이전 등을 강요당하고 있다는 것. 반면 미국에 진출한 중국의 알리바바는 아무런 제약 없이 활동 중이다.

USTR이 이 부분을 정식으로 문제를 삼는다면 세 번째 미국의 대중 무역보복 조치가 이뤄지게 된다. 앞선 조치들과 마찬가지로 중국의 첨단 산업에 대해 집중 공세를 하는 모양새다.

지난 3일 미국의 관세 부과에 중국은 미국의 대중 수출 의존도가 매우 높은 대두 등 총 106개 품목에 고율 관세를 부과, 곧바로 보복의 칼을 빼 들었다.

ZTE에 대한 거래 제재가 발표되자 중국 상무부는 "관련 상황을 면밀히 주시하고 있다. 중국 기업의 이익을 보호하기 위한 조처를 준비하겠다"고 밝혔고, 이후 미국산 수수가 국내 산업을 해친다는 예비 판단을 발표, 무역 보복을 또다시 예고했다.
seunghee@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