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미투' 촉발 기사와 트럼프 러시아 스캔들 보도 퓰리처상 수상(종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와인스틴 등 권력형 성추문 잇단 폭로…NYT "미국 언론의 가장 위대한 순간"

연합뉴스


16일(현지시간) 현재 특검의 수사가 진행 중인 도널드 트럼프 대선 캠프와 러시아 간 내통 의혹을 파헤치는 보도로 미국의 가장 권위 있는 보도상인 퓰리처상을 받고 기뻐하는 뉴욕타임스(NYT) 보도국 직원들 [EPA=연합뉴스]



연합뉴스

퓰리처상 수상을 자축하는 뉴욕타임스 기자들
[EPA=연합뉴스]



(뉴욕=연합뉴스) 이귀원 특파원 = 세계적인 성폭력 피해 고발 운동인 '미투'(Me Too·나도 당했다)를 촉발한 뉴욕타임스(NYT)와 잡지 '뉴요커'의 보도가 올해 퓰리처상 수상작으로 선정됐다. 현재 특검 수사가 진행 중인 도널드 트럼프 대선 캠프와 러시아 간 내통 의혹을 파헤친 보도도 퓰리처상을 받았다.

퓰리처상 이사회는 16일(현지시간) 할리우드 거물 제작자 하비 와인스틴 등의 성추문을 폭로한 NYT의 조디 캔터와 메건 투헤이, 뉴요커 기고자 로넌 패로우를 공공부문상 수상자로 선정했다고 발표했다.

NYT는 폭스뉴스 앵커 빌 오라일리의 성추문을 보도한 데 이어 뉴요커와 함께 와인스틴이 30여 년 동안 유명 여배우는 물론 자신이 몸담았던 '와인스틴 컴퍼니' 여직원 등을 상대로 지속적으로 저지른 각종 성추문을 폭로했다.

이는 할리우드와 정계, 미디어 등 각 분야 고위직 남성의 성폭력을 고발하는 흐름으로 번지면서 미국은 물론 전 세계적인 '미투' 운동의 도화선이 됐다.

국내 보도 부문상은 트럼프 대선 캠프의 러시아 스캔들을 경쟁적으로 보도해온 NYT와 워싱턴포스트(WP)가 공동 수상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2016년 대선 기간 러시아 측과 내통은 없었다며 관련 수사와 보도를 '마녀 사냥'으로 비난하고, NYT를 비롯한 언론을 '가짜뉴스'라며 맹공을 퍼붓고 있지만 두 신문이 관련 보도로 최고 권위의 보도상을 받은 것이다.

연합뉴스


16일(현지시간) 현재 특검의 수사가 진행 중인 도널드 트럼프 대선 캠프와 러시아 간 내통 의혹을 파헤치는 보도로 미국의 가장 권위 있는 보도상인 퓰리처상을 받고 기뻐하는 워싱턴포스트(WP) 보도국 직원들 [AP=연합뉴스]



딘 바케이 NYT 편집국장은 이날 본사 편집국에 모인 수백 명의 기자들 앞에서 "이 상은 두 위대한 신문사가 워싱턴의 혼돈 상황을 취재하기 위해 날마다 벌이고 있는 경쟁에 경의를 표한 것"이라며 "미국 언론의 가장 위대한 순간"이라고 했다.

연합뉴스

퓰리처상 수상을 자축하는 워싱턴포스트 기자들
[EPA=연합뉴스]



또 WP는 지난해 앨라배마주 상원의원 보궐선거에 출마했다 낙선한 로이 무어 후보의 과거 성추문 보도로 탐사 보도 부문 퓰리처상을, 미 캘리포니아의 '산타로사 더 프레스 데모크랫'은 지난해 캘리포니아를 휩쓸었던 산불 보도로 '브레이킹 뉴스' 부분 퓰리처상을 받았다.

로이터통신은 로드리고 두테르테 필리핀 대통령과 경찰 암살단과의 관계를 폭로한 기사로 국제보도 부문 퓰리처상을, 미얀마 로힝야족 난민 위기를 담은 사진으로 피처 사진 부문 퓰리처상을 각각 수상했다.

퓰리처상은 언론 분야에서는 보도, 사진, 비평, 코멘터리 등 14개 부문에 걸쳐, 예술 분야에서는 픽션, 드라마, 음악 등 7개 부문에 걸쳐 각각 수상자를 선정한다.

lkw777@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