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자발적 귀국 아닌 선전" 로힝야 난민 첫 미얀마행 논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연합뉴스

미얀마 정부가 자발적 귀국 사례로 발표한 로힝야족[미얀마 정보부 제공=연합뉴스]



(방콕=연합뉴스) 김상훈 특파원 = '인종청소' 논란에 휩싸인 반군 소탕전을 피해 국경 넘어 방글라데시로 도피했던 로힝야족 중 첫 귀국자가 나왔다는 미얀마 정부의 발표를 두고 뒷말이 무성하다.

미얀마가 양국 국경지대 황무지에 머물던 이들을 포섭해 데려온 뒤 자발적인 귀국으로 포장해 선전 수단으로 활용하고 있다는 주장이 제기된 것이다.

16일 로이터 통신 등에 따르면 방글라데시 정부는 로힝야족 난민 일가족 5명이 자발적으로 귀국했다는 미얀마 정부의 주장을 '정치적 선전'이라고 일축했다.

압둘 칼람 방글라데시 난민 구호 재정착위원회 의장은 전날 "양국 국경 인근 무인지대에 머물던 일가족 5명이 미얀마로 들어갔다"며 "이는 정식 절차를 거친 송환이 아니며 (미얀마 정부의) 선전전일 뿐"이라고 말했다.

칼람 의장의 이날 발언은 난민 일가족의 자발적인 첫 귀국 사례가 있었다는 미얀마 정부의 발표를 일축한 것이다.

앞서 미얀마 정부는 지난 14일 성명을 통해 방글라데시로 넘어갔던 난민 일가족 5명이 자발적으로 복귀했다며, 이들에게 식량과 생필품을 지급하고 임시 신분증인 국가확인증(NVC)도 발급했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미얀마측이 자발적 귀국 사례로 발표한 로힝야족 일가족 사[AFP=연합뉴스]



실제로 지난해 8월 미얀마군의 로힝야 반군 소탕전 개시 이후 라카인주의 고향 마을을 떠난 난민 중 6천여 명이 양국 국경 인근의 무인지대에 머물러왔다.

이들이 머물러온 무인지대는 미얀마가 쳐 놓은 국경 철책 바깥쪽이지만 엄밀히 따지면 미얀마 영토에 속한다.

결국, 귀국할 난민의 신변 안전 및 시민권 보장 요구를 무시한 채 시간을 끌면서 국제사회의 비판을 받아온 미얀마가 국면 전환용으로 '자발적 귀국 사례'를 만들었다는 게 방글라데시 측의 주장이다.

70만 명에 이르는 로힝야족 난민 송환 문제를 감독하는 유엔 난민기구(UNHCR)도 방글라데시 측 주장에 동조했다.

UNHCR은 별도의 성명을 통해 "우리는 이번 귀국 사례에 대해 아는 바가 없다. 보고된 귀환 사례에 관여하지 않았다"는 입장을 밝혔다.

하지만 미얀마 측은 이들이 자발적으로 귀국했다는 주장을 굽히지 않고 있다.

미얀마 정부의 저 타이 대변인은 "이번 사례는 정치적 선전이 아니다. 그들은 자발적으로 돌아왔으며 우리는 그들을 보호하고 있다"고 맞섰다.

미얀마에서는 지난해 8월 로힝야족 반군의 경찰초소 습격 사건 후 정부군이 대규모 병력을 동원해 반군 소탕에 나섰다.

이 과정에서 수천 명이 죽고 70만 명에 육박하는 로힝야족 난민이 국경을 넘어 방글라데시로 도피했다.

연합뉴스

미얀마 정부로부터 구호품 받는 첫 귀국 로힝야족 가족[AFP=연합뉴스]



난민과 국제사회는 미얀마군이 학살과 방화, 성폭행 등을 도구로 삼아 로힝야족을 상대로 '인종청소'를 감행했다고 비판했지만, 미얀마 정부와 군은 이런 주장에 근거가 없다고 반박해왔다.

미얀마와 방글라데시는 지난해 11월 국경을 넘은 난민 전원을 2년 안에 본국으로 송환하기로 합의했다. 그러나 난민들은 신변안전과 시민권이 보장되지 않은 본국행을 거부하면서 실제 송환이 몇 달간 지연됐다.

최근 미얀마를 방문한 우르술라 뮐러 유엔 인권 담당 사무총장보는 로힝야 난민의 본국 송환을 위한 미얀마 측의 준비가 미비하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meolakim@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