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서울 시내 아파트 단지 절반은 폐비닐 수거 거부 중···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 시내 공동주택(아파트) 중 절반은 폐비닐 수거에 차질을 빚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서울시는 민간업체가 재활용품을 수거하는 3132개 아파트 단지 중 1516개 단지에서 업체가 비닐을 가져가는 것을 거부하고 있다고 11일 밝혔다.

서울시 전체 공동주택은 총 4120개이며, 민간업체와 계약을 통해 재활용품을 판매·처리하는 곳은 3132개다. 이 중 1616개 단지는 업체에서 정상적으로 수거가 진행 중이며, 1516개 단지와 계약한 업체는 수거를 거부하고 있다.

시는 폐비닐 수거 거부로 인한 불편을 막기 위해 자치구청이 1376개 단지에서 폐비닐류를 임시 수거하고 별도 민간업체가 나머지 140개 단지에서 수거하도록 했다.

시는 단지별로 임시 적치된 곳은 있을 수 있으나 장기간 방치된 단지는 없도록 했다고 설명했다. 9일 기준 3132개 아파트 단지 중 민간업체와 협상이 완료된 단지는 835개다. 협상이 진행 중인 단지는 2016개이며, 시가 협상을 독려 중인 단지는 281단지다.

이에 시는 협상이 진행되는 동안 적치된 폐비닐 수거에 소요되는 비용을 특별교부금으로 지원하고 있다.

한편 시는 아파트관리사무소·입주자대표회의와 민간 업체 간 협상이 장기화될 경우 자치구가 직접 수거하는 공공 관리 체계로 전환할 방침이다.

또한 시는 이번 공동주택 폐비닐류 수집운반 수거 거부 사태와 관련해 정부에 재정지원과 제도개선을 요청할 예정이다.

시는 생산자책임재활용제도(EPR) 분담금 지원 대상이 선별업체·재활용처리업체로 한정돼 있는 문제를 지적했다. 시는 수집운반업체를 지원대상에 포함시키고 EPR 분담금 의무화 비율을 66.6%에서 80%로 상향 조정 하는 것을 정부에 건의할 계획이다.

아울러 시는 1회용 비닐봉투 사용 억제를 위해 검정색 비닐봉투 생산·유통 제한과 비닐봉투 다량 사업장에 대한 환경부담금 부과 등도 건의할 예정이다.

재활용업계는 "수거된 재활용 가능 자원 중 잔재 페기물 비율이 25%를 차지해 재활용 제품의 생산성과 수익성을 떨어뜨리고 있다"며 "비닐류는 깨끗한 상태로 투명봉투에 담아 배출할 것"을 당부했다.

황보연 기후환경본부장은 "폐비닐 수거가 안 돼서 피해를 보는 시민이 없도록 서울시가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겠다"며 "시민들이 한마음으로 올바른 분리배출 실천을 생활화하기를 바란다"라고 전했다.

김현정 기자 hjk1@metroseoul.co.kr

ⓒ 메트로신문(http://www.metroseoul.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저작권문의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