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자연방사능' 라돈의 손쉬운 저감법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세계일보

자연방사능 중에서 인체에 미치는 영향이 가장 강한 것으로 알려진 라돈(Radon)이 논란의 중심으로 떠올랐다.

9일 시사저널은 신창현 더불어민주당 의원실의 협조를 얻어 교육부가 2017년 실시한 ‘학교 실내공기질 측정 결과’를 공개했다.

그 결과 400개가 넘는 전국 초·중·고등학교의 실내 라돈 농도가 권고 기준치를 초과하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이에 라돈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라돈은 암석이나 토양, 건축자재 등에 존재하는 우라늄이 몇 차례 붕괴를 거치는 과정에서 생성되는 무색·무취·무미의 기체로 지구상 어디에나 존재하는 자연방사능 물질이다.

환경부에 따르면 라돈은 호흡을 통해 인체에 흡입된 라돈과 라돈 자손은 붕괴를일으키면서 알파선을 방출하여 폐 조직을 파괴한다.

세계보건기구(WHO)는 전 세계 폐암 발생의 3~14%가 라돈에 의한 것이며, 라돈을 흡연에 이은 폐암 발병 주요 원인물질로 규정하고 있다.

라돈은 ①토양과 인접한 단독주택이나②바닥과 벽 등에 균열이 많은 오래된 건축물 ③밀폐 도가 높고, 환기시설이 부족해 유입된 라돈이 잘 빠져나갈 수 없는 실내에서 농도가 높다.

세계일보

가장 손쉬운 라돈 저감법은 환기다. 주기적인 환기를 통해 라돈의 위험으로 부터 상당부분 벗어날 수 있다.

특히 환경부는 라돈 농도는 낮추면 낮출수록 좋기 때문에 항상 환기의 중요성을 생각하고 이를 실천하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기존 건물의 경우 바닥이나 벽등에 갈라진 틈새만 잘 막아도 실내 농도 저감에 큰 효과를 볼 수 있다.

뉴스팀 han62@segye.com

사진=환경부 발행물 '라돈 저감 이렇게 하세요' 캡처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 Segye.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