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日 "위안부 강제연행 없었다" 주장 되풀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김영선 기자] [日 "'위안부 강제연행 증거 없다' 스기야마 주미대사 발언은 정부 입장"…산케이 "고도 담화 파기해야" 주장]

머니투데이

3월 28일 오후 서울 종로구 옛 일본대사관 앞에서 열린 '일본군 성노예제 문제해결을 위한 제1328차 정기 수요시위'에서 참가자들이 구호를 외치며 일본의 사죄를 촉구하고 있다. 2018.3.28/뉴스1 <저작권자 © 뉴스1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일본이 "위안부의 강제연행은 없었다"는 주장을 되풀이했다.

9일 산케이신문에 따르면 일본 정부는 지난달 28일 중의원 외무위원회에서 스기야마 신스케 현 주미대사가 과거 유엔(UN) 여성차별철폐위원회에서 위안부의 '강제연행'을 부정한 답변이 정부 견해라고 강조했다.

위무성 외무심의관 시절 스기야마 대사는 2016년 2월 16일 스위스 제네바 유럽 유엔본부에서 열린 여성차별철폐위원회에 일본 정부 대표로 출석, "일본군 위안부가 강제연행됐다는 건 일본 정부가 확인한 자료에서 파악되지 않는다"며 위안부 강제연행을 부인했다.

스기야마는 위안부가 강제연행됐다는 견해가 널리 퍼진 건 "제주도에서 (여성을) 강제연행했다"는 일본인 요시다 세이지의 허위 증언과 날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요시다의 발언을 보도한 아사히신문도 2014년 오류를 인정했다고 덧붙였다.

스가 요시히데 관방장관은 당시 스기야마의 발언이 나온 다음 날 "한일 위안부 합의에 위반되지 않아 아무 문제 될 게 없다"고 밝혔다.

산케이는 "위안부를 둘러싼 잘못된 해석이 국제사회에서 사실로 받아들여지고 있다"면서 "이런 상황의 근본 원인은 위안부 모집의 강제성을 인정한 고노담화"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복수의 일본 정부 관계자를 인용, 이들도 "원흉은 고노담화"라 말한다면서 고노담화가 파기되도록 정부가 대내외 여건을 만들어야 한다고 주문했다.

현 고노 다로 외무상의 부친인 고노 요헤이는 관방장관 시절인 1993년 8월 일본군 위안부 동원의 강제성을 처음으로 인정한 '고노담화'를 발표했다.

김영선 기자 ys8584@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