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8 (목)

오태규 신임 총영사 “위안부 문제, 민간 인식차 해소에 노력”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중앙일보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9일 오전 서울 세종로 외교부청사에서 오태규 주오사카 신임 총영사에게 임명장을 수여하고 있다. [사진 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일본 주오사카(大阪) 총영사에 임명된 오태규 신임 총영사가 위안부 문제에 대해 민간 차원의 인식 차를 해소하는 데 노력하겠다며 포부를 밝혔다.

9일 한일위안부 합의 검토 태스크포스(TF) 위원장을 지낸 오 총영사는 이날 서울 도렴동 외교부 청사에서 강경화 외교부 장관으로부터 임명장을 받았다.

이에 앞서 오 총영사는 기자들과 만나 위안부 문제에 대해 “나름대로 그 (일본군 위안부) 문제에 관여한 사람으로서 특히 민간 차원의 (한일 간) 인식 차를 좁히는 데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위안부 문제에) 한일 간 국민 사이에 여러 인식 나빠졌다. 그런 부분을 어떻게 좋게 만들어나갈 수 있을까가 가장 큰 고민이다. 특히 공공외교 차원에도. (인식차가 존재한다)”라고 설명했다.

위안부 TF를 맡은 위원장이 일본 총영사로 가는 것에 대한 적절성 지적에 대해서는 “위원장이 (총영사로) 간다고 했을 때 (이런 의견이 나오는 것은) 일면 타당하다”며 그러나 “위안부뿐 아니라 폭넓게 일본 문제를 해왔다. 좋은 예방주사를 맞은 효과가 있다고 생각한다. 그게 좋은 밑거름이 돼 좋은 관계를 구축할 생각이다”고 답했다.

오 총영사는 또 재일동포와 한국인 관광객이 많은 오사카 주재 총영사로서 재일 한인과 관광객들의 권익 및 안전 문제에 주력할 것이며, 한반도 문제에도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오 총영사는 한겨레신문 논설실장 및 관훈클럽 총무 등을 역임한 언론계 출신 인사다. 기자 시절 1997년~1998년 일본 게이오대 법학부 방문연구원을 거쳐, 2002년~2004년 도쿄주재 특파원을 역임했다.

지난해 문재인 정부 출범 후 대통령 직속 국정기획자문위원회 사회분과 위원으로 활동한 오 총영사는 지난해 7월 외교부 장관 직속의 위안부합의 TF 위원장을 맡아 합의 과정 전반을 돌아왔다.

이에 지난해 12월 ‘피해자 의견을 충분히 수렴하지 않았다’는 내용을 담은 결과 보고서를 발표하기도 했다.

박광수 기자 park.kwangsoo@joongang.co.kr

▶모바일에서 만나는 중앙일보 [페이스북] [카카오 플러스친구] [모바일웹]

ⓒ중앙일보(http://joongang.co.kr) and JTBC Content Hub Co., Lt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