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한미FTA '협상 종료' 쐐기 박은 文대통령...서명 연기 시사한 트럼프와 대조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한미간 갈등요인 제거"...협상종료에 따른 후속대책 마련 지시

파이낸셜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2일 오후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왼쪽부터 임종석 비서실장, 문 대통령,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윤영찬 국민소통수석, 문미옥 과학기술보좌관, 남관표 국가안보실 2차장.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2일 청와대에서 열린 수석비서관·보좌관회의에서 "보호무역주의 흐름이 고조되는 상황에서 미국과의 자유무역협정(FTA)개정 협상을 빠르게 마무리함으로써 대외경제의 불확실성을 해소한 것은 매우 큰 성과"라며 협상 종료에 따른 후속대책 마련을 지시했다. 사실상 협상 종료를 선언한 것이다.

문 대통령의 이런 발언은 한·미 FTA개정협상이 타결됐음에도 북핵 협상 이후로 서명을 미룰 수도 있다고 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묘한 대조를 이룬다. 트럼프 대통령의 FTA개정협상 서명 연기 발언은 향후 북핵협상에서 한국을 압박하기 위한 카드라는 해석이 지배적이다.

문 대통령은 "지난주 한·미 FTA 개정 협상에서 원칙적 합의가 이뤄졌다"며 "통상교섭본부를 비롯한 관계자 모두 수고가 많았다"고 운을 띄웠다.

이어 "특히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자동차 수출과 농업을 지켜내고, 철강 관세부과 면제 등을 이끌어내어 양국 간 이익의 균형을 맞추고 우리 산업에 미칠 영향을 최소화했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한반도 평화정착 및 북핵문제 해결을 위해 한·미 양국 간 긴밀한 협력이 꼭 필요한 상황에서 갈등 요인을 정리했다는 점에서도 아주 잘한 일"이라고 강조했다. '아직 끝나지 않았다'고 말하는 트럼프 대통령에 대해 '이미 끝났다'고 쐐기를 박은 것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향후 북핵협상 과정에서 혹시 모를 한국의 이탈을 우려하며, 이에 대한 압박카드로 FTA개정협상을 재론할 수 있음을 시사한 상황이다.

문 대통령은 "이제 정부는 이번 FTA 개정 협상이 한·미 간의 교역에 미치는 영향을 세밀하게 분석하고, 필요한 대책들을 강구해 주기 바란다"고 말해 개정협상 완료에 따른 후속대책 마련까지 지시했다.

문 대통령은 이런 가운데 최근 베트남·아랍에미리트연합(UAE)순방에 대해 "UAE측은 250억불 규모의 경제 협력 방안을 우리에게 제안했고, 석유와 가스 개발·신재생에너지·항만·인프라·과학기술·국방·방산·농업 등 다양한 협력 확대에 했다"며 "빠른 시일 내 실제 계약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구체적인 후속 조치 추진에 만전을 기해 달라"고 말했다. 아울러 "총리실과 관계부처들이 해외 순방 후속조치단을 구성해 기업대상 설명회를 개최하고, 민관협의체를 구성하라"고 덧붙였다.

ehcho@fnnews.com 조은효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