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문 대통령 "한미FTA 타결 잘한 일…북핵 앞두고 갈등요인 정리"

댓글 6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수보회의서 언급 "대외경제 불확실성 해소…국내산업 미칠 영향 최소화"

"대책 강구하고 업계 애로 해소 노력해야…무역협상에 당당히 대처"

연합뉴스

문 대통령 "오늘 회의에서는"
(서울=연합뉴스) 배재만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2일 오후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왼쪽부터 임종석 비서실장, 문 대통령,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윤영찬 국민소통수석, 문미옥 과학기술보좌관. 2018.4.2 scoop@yna.co.kr



(서울=연합뉴스) 이상헌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은 2일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개정협상 타결과 관련, "한반도 평화정착과 북핵 문제 해결을 위해 한미 간 긴밀한 협력이 꼭 필요한 상황에서 갈등 요인을 정리했다는 점에서 아주 잘한 일"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청와대에서 주재한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지난주 한미FTA 개정협상에서 원칙적 합의가 이뤄졌다"며 이같이 언급한 뒤 "보호무역주의 흐름이 고조되는 상황에서 미국과의 FTA 개정협상을 빠르게 마무리함으로써 대외경제의 불확실성을 해소한 것은 매우 큰 성과"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특히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자동차 수출과 농업을 지켜내고 철강 관세부과 면제 등을 끌어내 양국 간 이익 균형을 맞추고 우리 산업에 미칠 영향을 최소화했다"고 평가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이제 정부는 이번 FTA 개정협상이 한미 간 교역에 미치는 영향을 세밀하게 분석하고 필요한 대책들을 강구해주기 바란다"며 "업계의 애로사항을 해소하는 노력도 함께 기울여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보호무역주의 추세와 미중 무역갈등은 세계 6위 수출국이며 대외경제 의존도가 매우 높은 우리 경제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며 "면밀히 분석하고 대응 방안을 마련해나간다면 새로운 기회를 만들어낼 수도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번에 입증된 우리의 FTA 협상 경험과 능력을 토대로 더욱 높은 수준의 세계 경제 개방을 지향하면서 각종 무역협상에 능동적이고 당당하게 대처해나갈 것을 당부한다"고 덧붙였다.

honeybee@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