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교육부, 日에 "반역사적 독도 영유권 교육 즉각 시정하라"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독도' 명기한 고교 학습지도요령 확정에 항의 성명

연합뉴스


(세종=연합뉴스) 고유선 기자 = 교육부가 일본에 독도 영토교육을 명시한 새 고교 학습지도요령을 즉각 시정하라고 촉구했다.

교육부는 이날 대변인 명의의 성명에서 독도가 '역사적·지리적·국제법적으로 명백한 우리 영토'라고 강조하며 "우리의 영토 주권을 심각하게 훼손하는 행위를 강력히 규탄하고, 즉각적인 시정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앞서 일본 문부과학성은 고교에서 지리총합, 공공 과목에서 "다케시마(竹島·일본이 주장하는 독도의 명칭)가 일본 고유 영토"라고 가르치도록 한 학습지도요령 개정안을 마련해 지난달 공개했다.

개정안은 이날 관보에 실리며 확정됐다.

교육부는 일본의 이런 행위가 역사를 왜곡하고 대한민국의 영토 주권을 침해하며 동북아시아의 평화·상생 노력에 역행하는 처사라고 강력히 반발했다.

교육부는 "초·중학교에 이어 고등학교까지 역사 왜곡을 심화·확대하며 일본 제국주의의 한반도 침략과 식민지 지배를 부정하고, 침략의 역사를 정당화하려는 억지 주장을 규탄한다"고 밝혔다.

이어 "'고노 담화'와 '무라야마 담화' 등 일본 정부의 공식적인 역사인식에 근거해 제국주의 침략사의 어두운 과거를 반성·사죄하라"며 "근린 국가 간의 역사적 사실을 다루는 데 국제적 이해와 협조를 배려하는 '근린제국 조항'도 적극적으로 이행하라"고 촉구했다.

교육부는 또 "일본이 국제사회의 책임 있는 선진국가로 미래를 지향하는 '동반자적 한일관계'로 나아가려면, 당장 역사 왜곡을 중단하고 올바른 역사관을 바탕으로 자라나는 세대에게 평화의 소중함과 상호존중의 자세를 가르쳐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교육부는 앞으로 일본의 역사 왜곡과 영토 주권 침해 시도에 엄중하고 적극적으로 대처하겠다고 강조했다.

cindy@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