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한국GM 운명의 1주일…신차 배정·7천억원 채무 상환시한 겹쳐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유동성 위기에 팀장급 이상 작년 성과급 지급도 보류

임단협 7차 교섭 이르면 27일께…배리 엥글 재방한 가능성도

(서울=연합뉴스) 신호경 윤보람 기자 = 경영난에 구조조정 중인 한국지엠(GM)이 이번 주 '사업 지속 가능성'과 유동성 측면에서 중대한 고비를 맞는다.

본사 제너럴모터스(GM)의 한국 공장에 대한 신차 배정 시한과 한국GM이 GM으로부터 빌린 7천억 원의 차입금 만기가 모두 이달 말에 겹쳐 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이번 주 재개될 노사 임단협 교섭 결과에 이목이 쏠리고 있다. 아직 일정이 확정되지 않았지만, 배리 엥글 GM 해외사업부문 사장이 직접 다시 방한해 노조와 정부에 협조를 호소할 가능성도 있다.

◇ GM "글로벌 신차 배정 더 미루기 어렵다"

25일 GM과 한국GM에 따르면 한국 부평, 창원 공장에 대한 신차 배정 여부는 이달 말께 결론이 날 전망이다.

한국GM 관계자는 "3월 초부터 본사의 글로벌 신차 배정 논의가 시작됐지만, 한국GM 상황 때문에 확정 발표가 늦춰지고 있다"며 "하지만 다른 나라 사업장들의 생산 일정도 고려해야 하는 만큼, 3월 말 이후까지 신차 배정을 더 미루기 어렵다는 게 본사의 입장"이라고 전했다.

그는 "기본적으로 최근 GM의 경영 방침은 채산성과 효율성이 확보되지 않은 사업장에는 신규 투자가 불가능하다는 것"이라며 "사측이 늦어도 이달 말까지는 노사 교섭에서 포괄적이나마 인건비 절감 등을 포함한 '임단협 합의'가 도출돼야 한다고 노조에 호소하는 것도 이 때문"이라고 덧붙였다.

GM은 이미 수차례 부평공장에 스포츠유틸리티(SUV·트랙스 후속 '9BUX' 프로젝트), 창원공장에 크로스오버유틸리티(다목적차량·CUV) 신차를 배정할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 최근 인천시와 경남도에 제출한 '외국인투자지역(외투지역) 지정 신청서'에서도 이런 신차 배정을 가정하고 관련 약 1조원의 잠정 시설투자 계획도 담았다.

하지만 한국GM 관계자는 "아직 SUV, CUV 신차의 한국 배정이 확정된 것이 아니다"라며 임단협 결과와의 연계 방침을 다시 확인했다.

◇ 차입금 만기 도래…GM 본사측 재연장 조치 필요

유동성 측면에서도 3월 말은 한국GM 입장에서 전환점이다.

한국GM은 이달 말 다시 GM으로부터 빌린 7천억원 차입금의 만기를 맞는다. GM은 지난해 말 7천억원의 채권 만기를 올해 2월 말로 연장했고, 지난달 23일 이사회에서도 만기를 '3월 말'로 한 차례 더 늦췄다.

당시 "실사 기간을 고려해 (3월 말까지) 회수를 보류한다"는 취지였지만, 현재 실사 진행 속도로 미뤄 이달 말까지 실사가 마무리될 가능성은 거의 없다. 따라서 GM은 이달 말 돌아오는 채권의 만기를 다시 연장할지 결정해야 하는 상황이다.

한국GM 관계자는 "'실사 기간 회수 보류' 방침에 따라 GM이 만기를 재연장할 가능성이 크지만, 100% 장담하기는 어렵다"고 전했다.

3월 말 만기 연장 등으로 한 차례 고비를 넘긴다고 해도, 4월에는 더 많은 돈이 필요하다.

한국GM 감사보고서(2016년 말 기준)에 따르면 4월 1일부터 8일까지 무려 9천880억원의 차입금 만기가 줄줄이 돌아온다. 대부분 2012년 이후 2016년까지 'GM 홀딩스 LLC' 등 GM 본사와 계열사로부터 한국GM이 빌린 돈으로, 이자율은 4.8~5.3% 수준이다.

이어 4월 말에는 지난달 13일부터 이달 2일까지 희망퇴직을 신청한 약 2천600명에 위로금도 지급해야 한다. 2~3년 치 연봉, 평균 2억원으로만 계산해도 약 5천억원의 현금이 필요하다.

이뿐 아니라 4월 중 지난해 격려금 중 절반(1인당 약 450만원)도 줘야 하기 때문에 여기에 드는 약 720억원(450만원×1만6천명)도 부담이다.

결국, 4월 말까지 차입금 만기 연장에 실패할 경우 한국GM은 약 2조3천억원(7천억+9천880억+5천억+720억원)을 어디서 빌려서라도 조달해야 하는 상황이다.

산업은행이 '급전'에 대한 브릿지론 가능성을 내비치기는 했지만, 근본적으로 GM이 한국GM에 대한 3조원 규모의 채권을 출자 전환하지 않으면 근본적으로 유동성 위기에서 벗어나기 어려운 구조다.

지난 16일 한국GM의 팀장급 이상 약 500명의 간부는 예정과 달리 평균 약 1천만원의 지난해 성과급도 받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GM의 심각한 자금난을 짐작할 수 있는 대목이다.

연합뉴스


◇ GM "복지후생비 최소 연 1천억원 삭감해야 흑자 기반" 주장

GM이 신차 배정, 출자전환 등을 통한 자금난 해소의 전제 조건으로 인건비 등 경비 감축을 통한 '흑자 구조'를 강조하는만큼, 현시점에서 한국GM 경영 정상황의 가장 중요한 변수는 2018년도 임단협 교섭 결과다.

한국GM은 이번 임단협을 통해 적어도 연 2천500억원의 인건비 절감이 이뤄져야만 당장 올해는 아니더라도, 5년 내 흑자 구조 달성의 기반을 갖출 수 있다는 입장이다.

일단 노조가 사측의 교섭안 가운데 '올해 임금 동결, 성과급 지급 불가' 방침을 받아들였기 때문에, 연 1천400억원(5년간 평균 1인당 성과급 1천만원×희망퇴직 후 남은 1만3천600명)을 줄이는 데는 성공했다.

하지만 사측 교섭안의 또 다른 핵심인 '복지후생비 삭감'을 노조가 받아들일지는 여전히 불투명하다.

사측은 지난달 22일 공개한 첫 교섭안에서 단체협약 개정을 통해 대거 복지후생비 항목을 삭감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그러나 노조의 반발이 커지자, 이달 21일 6차 교섭에서 통근버스 운행 노선·이용료 조정, 학자금 지급 제한(최대 2자녀), 중식 유상 제공 등 복지후생 항목 축소를 요구하지 않기로 했다. 다만 연차 휴가 미사용분에 대한 수당 지급 축소, 자녀 학자금 지급 3년간 유보와 같은 다른 복지후생 절감안은 수정안에 그대로 넣었다.

한국GM은 수정 교섭안의 복지후생 절감 규모를 연 1천억원 정도로 예상하고 있다. 따라서 임단협을 통한 2천500억원 절감을 위해서는, 한국GM 입장에서는 수정안 수준이라도 복지후생비 축소안 관철이 절박한 상황이다. 7차 노사 교섭은 이르면 27일께 열릴 전망이다.

한국GM 관계자는 "이번 주 교섭에서도 복지후생비 감축이 최대 쟁점이 될 것"이라며 "신차 배정 일정 등을 고려할 때 이번 주에는 반드시 '포괄적 합의' 수준이라도 구체적 성과가 나와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배리 엥글 사장의 방한 일정은 미정이지만, 이번 주에 신차 배정, 채권 만기 연장 등 중요한 결정이 몰려있는 만큼 재방문 가능성도 있다"고 덧붙였다.

shk999@yna.co.kr, bryoon@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