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종합]금호타이어 노조 "국내 대기업, 인수의사 밝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시스

【광주=뉴시스】신대희 기자 = 금호타이어 해외매각 철회·구조조정 저지 광주·전남지역공동대책위원회와 전국금속노동조합 금호타이어지회가 24일 오후 광주 동구 금남로에서 '금호타이어 해외매각 철회, 1차 범시도민대회'를 열고 있다. 2018.03.24. sdhdream@newsis.com



집회서 노조 간부 공언…"채권단이 진행 중인 매각 조건(더블스타)과 동일"

【광주=뉴시스】신대희 기자 = 국내 한 대기업이 중국 더블스타와 같은 조건에 금호타이어를 인수하겠다는 의사를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금호타이어 해외매각 철회·구조조정 저지 광주·전남지역공동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와 전국금속노동조합 금호타이어지회는 24일 중국 더블스타 해외매각 추진에 반발하는 집회와 총파업을 벌였다.

대책위와 노조는 이날 오후 광주 동구 금남로에서 '금호타이어 해외매각 철회를 위한 1차 범시도민대회'를 열었다.

대회는 대회사, 문예공연, 현장발언, 투쟁사·결의문 낭독, 행진(금남로~한미쇼핑~대인광장~금남로) 순으로 진행됐다. 주최 측 추산 7000여명이 참석했다.

정송강 노조 곡성지회장은 대회에서 "국내 모 건실한 기업은 산업은행이 진행 중인 매각 조건과 동일하게 금호타이어를 인수하겠다는 의사를 표했다"며 "지역 유력 정치인이 이러한 내용을 확인해줬다"고 주장했다.

노조는 결의문을 통해 "사측의 무능한 경영과 채권단의 무책임한 행태로 해외매각 위기에 놓였지만, (회사와 채권단은)지난 2009년 워크아웃 때처럼 노동자들에게만 책임을 전가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주 채권단인 산업은행은 더블스타 매각을 추진하면서 노동 기본권을 제한했다. 이는 반헌법·반노동적 불법 행위"라며 "부채와 경영부실로 자기 앞가림도 못하는 더블스타로의 매각은 채권단의 손실을 줄이고자 하는 속임수"라고 주장했다.

또 "GM 군산공장 폐쇄와 쌍용자동차 사태처럼 '해외 먹튀 자본'과 '구조조정'은 지역경제와 노동자들의 삶을 무너뜨린다"며 해외매각 즉각 철회를 거듭 촉구했다.

대책위와 노조는 문재인 대통령 면담을 추진할 계획이다. 산업은행에 대한 감사도 청구할 방침이다.

노조는 이날 오전 6시30분부터 25일 오전 6시30분까지 2차 총파업도 벌인다.

총파업에는 광주와 전남 곡성공장 조합원 3000여명과 금속노조 소속 비정규직지회 도급사 생산직 450여명 등 총 3500여 명이 참여했다.

노조는 해외매각 철회, 구조조정 분쇄, 체불임금 해결 등을 명분으로 총파업에 나섰다.

채권단은 오는 30일까지 '더블스타 매각을 노조가 동의하지 않으면 자율협약 절차를 즉시 중단한다'고 최후통첩을 했다.

뉴시스

【광주=뉴시스】신대희 기자 = 금호타이어 해외매각 철회·구조조정 저지 광주·전남지역공동대책위원회와 전국금속노동조합 금호타이어지회가 24일 오후 광주 동구 금남로에서 '금호타이어 해외매각 철회, 1차 범시도민대회'를 열고 있다. 조삼수 대표지회장(오른쪽)이 구호를 외치며 곧은 표정을 짓고 있는 모습. 2018.03.24. sdhdream@newsis.com



한편 지난 22일 광주를 찾은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과 중국 더블스타그룹 차이융썬(柴永森) 회장은 '매각 입장 차이'로 노조와 면담을 하지 못하고 돌아갔다.

해외매각을 놓고 채권단과 노조의 평행선 대립이 장기화되고 있는 가운데, 국내 기업이 인수 의사를 공식적으로 밝힐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sdhdream@newsis.com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 뉴시스 SNS [페이스북] [트위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