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한미 FTA, 내주 타결 전망…철강 포함한 '포괄적 협상' 시사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JTBC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앵커]

한미 자유무역협정, FTA의 개정협상이 곧 타결될 것 같습니다.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개정협상과 관련해 마무리 단계에 있다고 밝혔는데 우리 정부 관계자도 이같은 내용을 확인했습니다. 이르면 다음주쯤 철강·알루미늄 관세에 대한 협상 내용과 함께 최종 발표될 것으로 보입니다.

박상욱 기자입니다.



[기자]

[도널드 트럼프/미국 대통령 : 윌버 로스 상무장관과 로버트 라이트하이저 무역대표부 대표에 따르면 한국과의 협상은 마무리가 매우 임박한 상태입니다.]

2018 회계연도 지출예산 서명식에 나선 트럼프 대통령이 한국과의 FTA 재협상과 관련해 한 말입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한미 FTA가 고용 등의 측면에서 많은 문제를 일으켰었다"면서도 "훌륭한 동맹과 훌륭한 합의를 할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로스 장관은 협상 완료 시점도 언급했습니다.

[윌버 로스/미국 상무장관 : 우리는 한국 정부와 매우 포괄적인 내용의 해결에 다다랐다고 믿습니다. 다음주 중 언젠간 협상이 마무리됐다고 발표할 수 있길 바랍니다.]

로스 장관은 '포괄적 해결'이라는 것에 양자 무역문제뿐 아니라 미국 무역확장법 232조와 관련한 내용이 포함된다고 덧붙였습니다.

FTA 개정과 철강·알루미늄 관세 문제가 연계된 포괄적 협상이라는 것을 시사하는 대목입니다.

AP통신과 AFP통신 등 주요 외신들도 양국이 철강·알루미늄에 대한 입장차를 조율하고 FTA를 개정하는 협상의 타결이 다음주 발표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한미 FTA 개정과 철강 관세 면제 등을 협의 중인 김현종 통상교섭본부장 등 우리 협상단은 다음주까지 워싱턴 DC에 머물며 협상을 이어갈 것으로 보입니다.

박상욱 기자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