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한미FTA 개정 협상, 이번 주말 타결되나…"막바지 단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아시아경제

김현종 통상교섭본부장(가운데)/사진=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시아경제 김보경 기자]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개정 협상 타결이 임박한 것으로 알려졌다. 철강 관세 면제 협상과 함께 이르면 이번 주말 타결될 가능성도 점쳐진다.

24일 산업통상자원부 관계자는 "지금도 협상하고 있으며 거의 막바지 단계"라며 "많은 부분은 쟁점이 해소됐고 지금 마지막 단계에서 서로 확인하는 작업을 하고 있다"고 전했다. 협상이 순조롭게 진행되면 주말에 끝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산업부는 국내에서 대책반을 운영하며 미국 현지 협상 상황을 계속 모니터링하고 있다.

앞서 윌버 로스 미국 상무장관은 23일(현지시간) 백악관에서 열린 2018회계연도 지출예산 서명식에서 "우리는 한국 정부와 꽤 포괄적인 해결에 비교적 근접했다고 믿는다"고 말했다. 로스 장관은 "만약 합의된다면 그것은 232조(철강·알루미늄 관세)와 폭넓은 무역 현안을 아우를 것"이라며 "다음 주에 실제 발표할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미 양국은 철강 관세는 물론 그동안 한미 FTA 협상에서 제기해 온 주요 관심사에 대해 상당 부분 합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그동안 미국은 무역적자의 가장 큰 원인인 자동차 관련 안전·환경 규제 완화와 픽업트럭에 대한 관세 철폐 기간 조정 등을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자동차 부품과 철강 등의 원산지 판정 기준 문제도 제기한 것으로 전해졌다.

우리나라는 '불리한 가용정보'(AFA)와 세이프가드 등 미국의 무역구제 남용에 대한 방지와 투자자-국가 분쟁해결제도(ISDS) 개선 등을 요구해 왔다.

김보경 기자 bkly477@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