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전교조, 성폭력사건 축소 10년만에 사과 "사건무마 급급"(종합)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정진후 전 위원장, 2차 가해자 비호…교육감 후보 자격 없어"

정 전 위원장 "교육감 후보로서 평가는 도민들이 해 주실 것"

연합뉴스

정진후 전 정의당 대표[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공병설 권준우 기자 = 24일 전국교직원노동조합이 10년 전 있었던 성폭력 사건의 축소 처리 논란에 대해 사과하고 당시 위원장이던 정진후 전 정의당 원내대표가 진보진영의 경기도교육감 후보 단일화 경선에 참여하는 것에 반대한다고 밝혔다.

전교조는 성명에서 "2008년 발생한 민주노총 성폭력 사건 피해자의 고통이 10년 동안 지속되는 현실에 주목하며, 정 전 위원장이 교육감 후보로서 자격이 없다는 피해자와 피해자 지지모임의 문제의식에 공감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교육감은 우리 사회의 성차별 문화와 구조를 누구보다 명확히 이해하고 약자 입장에서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며 "정 전 위원장은 성폭력 사건을 피해자 중심주의에 근거해 처리하지 못했고, 지금도 진심 어린 사과와 성찰 대신 문제를 제기하는 조합원들과 시민단체활동가를 공직선거법 위반으로 고소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전교조는 민주노총 성폭력 사건이 일어난 이후부터 지금까지 피해자 입장에서 사건을 제대로 해결하지 못하고 조직을 위해 침묵하라며 사건을 무마하기에 급급했다"며 "피해자에게 깊은 상처와 고통을 준 것을 진심으로 사과한다"고 밝혔다.

또 "전교조는 미투운동을 지지하며 교육 현장과 사회의 성평등 실현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최근 '민주노총 성폭력 사건 피해 생존자를 지지하는 사람들'은 "2008년 민주노총 간부가 전교조 여성 조합원을 성폭행하려 한 사건의 징계 재심위원회가 열릴 당시 전교조 위원장이던 정 전 대표가 2차 가해자들에 대한 처벌을 감경하려 했다"고 주장했다.

이 단체는 "2차 가해자들은 성폭력 사건을 조직적으로 은폐하려 했고, 정 전 대표는 피해자를 기만하고 2차 가해자들을 비호하는 데 앞장섰다"며 "피해자 신상이 드러날 수 있는 내용의 2차 가해자 측 사과문을 게재하게 하고 피해자가 반박 글을 실으려 하자 본인을 비판한 부분의 삭제를 요구했다"고도 했다.

이에 정 전 대표는 입장발표문을 통해 "중앙집행위원회의 결정을 무겁게 받아들인다"라며 "2차 가해자에 대한 징계 처리 당시 위원장으로서, 조합이 정한 규정과 절차에 따라 성폭력징계위원회와 성폭력징계재심위원회, 그리고 대의원대회까지를 거쳤지만 피해자의 아픔을 온전히 해소해 드리지 못했다"라고 전했다.

이어 "전교조 결성부터 오늘에 이르기까지 전교조는 제 삶의 전부였으며 제 생각과 행위의 중심"이라며 "교육감 후보로서 저에 대한 평가는 전교조 중앙집행위원회의 이번 결정까지를 포함해 경기 도민들께서 해 주실 것이라 믿는다"라며 경선 계속 참여 의지를 내비쳤다.

정 전 대표 측 선거캠프 관계자는 "전교조가 10년 만에 조직 내부의 과오를 공식 인정하고 사과했는데, 당시의 일에 대해 재조사를 거친 이후의 결정인지는 의문"이라며 "징계 재심위원회 과정에 문제가 있었다면 재조사를 통해 관련자들을 처벌하는 절차가 당연한 순서인데, 이에 대한 검토 없는 성명 발표는 후보자 개인에 대한 음해라고밖에 볼 수 없다"라고 말했다.

kong@yna.co.kr

stop@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