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6 (화)

美, 남중국해서 전격 '항행의 자유'작전…中해군 실전훈련 맞불(종합2보)

댓글 7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미구축함,中인공섬 19㎞까지 접근…"중국 첫 항모 랴오닝함 참가 가능성"

미중 대치전선 무역·대만문제서 남중국해로 확대…긴장 고조

연합뉴스


미 해군의 이지스구축함 머스틴함 [해군 제공=연합뉴스 자료사진]



연합뉴스

남중국해 미스치프 암초
[EPA=연합뉴스]



(상하이=연합뉴스) 정주호 특파원 = 무역, 대만 문제를 둘러싼 미국과 중국의 힘겨루기가 남중국해에서 군사 무력시위로 확대되고 있다.

미국 해군 구축함이 남중국해에서 '항행의 자유' 작전을 실행하자 곧바로 중국 해군은 항공모함 전단을 동원할 가능성이 있는 실전훈련을 예고했다.

중국군 기관지 해방군보(解放軍報)는 시진핑(習近平) 주석의 훈련동원령을 받아 해군이 조만간 남중국해 해역에서 실전화 훈련을 실시할 예정이라고 23일 보도했다.

해군은 이번 훈련이 연례 훈련일정에 따라 예정된 것이라며 부대의 훈련 수준을 점검하고 '싸워 이기는' 능력을 제고하기 위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어느 특정국가와 목표를 겨냥한 것이 아니라고 강조했다.

하지만 이날 미국 해군 구축함이 남중국해의 중국 인공섬 근처에서 '항행의 자유' 작전을 실행한 것을 보면 중국 해군의 훈련이 미국을 겨냥한 것임이 분명해 보인다.

연합뉴스

[그래픽] 미, 남중국해서 전격 '항행의 자유'작전…중국 해군 실전훈련 맞불



중국공산당 기관지 인민일보 자매지인 환구시보(環球時報)는 "이번 훈련은 올해 가장 주목받는 실전훈련이 될 것"이라며 "중국의 첫 항공모함인 랴오닝함이 처음으로 실전훈련에 참가할 가능성이 매우 크다"고 보도했다.

환구시보는 "이번 훈련 소식은 국내외의 관심을 신속히 끌었다"면서 "이 소식의 가장 민감한 부분인 남중국해라는 훈련 지역 때문"이라고 전했다.

환구시보는 이어 익명의 인민해방군 관계자를 인용해 "이번 훈련은 연초에 이미 계획이 된 것"이라며 "또 본국(중국)의 해역에서 이뤄지는 훈련이기 때문에 외부 세계가 별일 아닌 일에 놀랄 필요는 없다"고 강조했다.

로이터통신은 익명을 요구한 미국 관리를 인용해 미국 구축함 USS머스틴이 스프래틀리 제도(중국명 난사<南沙>군도, 필리핀명 칼라얀 군도)의 미스치프 암초(메이지자오<美濟礁>)에 12마일(약 19㎞)까지 접근했다고 전했다.

중국이 매립을 통해 인공섬으로 만든 미스치프 암초는 주변국과 영유권 분쟁이 진행되는 곳이다.

중국은 이번 해군의 실전훈련을 통해 미국과의 패권경쟁에서 밀리지 않겠다는 의지를 내비치고 있다.

연합뉴스


중국 항모 랴오닝함 [EPA=연합뉴스 자료사진]



중국은 이날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관세폭탄' 행정명령 서명에 곧바로 미국산 제품에 대한 보복관세 부과를 예고하며 맞불 대응에 나선 상태다. 중국 상무부는 성명을 통해 "중국은 합법적인 권익에 손해를 보는 것을 좌시하지 않겠다"고 경고했다.

앞서 미국과 대만의 고위급 교류를 확대하는 '대만여행법' 시행에 중국은 현재 유일하게 운용중인 항공모함 랴오닝(遼寧)함 전단을 대만해협에 진입시켜 미국과 대만을 긴장시키기도 했다.

랴오닝함 전단은 대만해협 중간선을 거쳐 지난 21일 남중국해로 전개한 상태다.

이번 훈련에 랴오닝함 전단이 합류할지 여부는 아직 알 수 없고 어떤 규모, 내용으로 이뤄질지도 불확실하다.

중국의 강경한 대응에 미중간 대치 전선는 무역, 대만 외교에서 군사 분야로 확대되는 양상이다.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은 20일 전인대 폐막식에서 "중국 인민은 어떠한 국가 분열행위도 굴복시킬 능력이 있다"면서 "위대한 조국의 한치의 영토도 절대로 중국에서 분리할 수 없고, 분리될 가능성도 없다"고 밝힌 바 있다.

연합뉴스

중국 해군 훈련
[환구망 캡처]



jooho@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