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벼랑끝 아베 "행정신뢰 훼손, 통한스럽기 그지없다"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각료중심 신뢰회복' 강조…문서조작 사태 정면돌파 의지 표명

(도쿄=연합뉴스) 최이락 특파원 =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는 23일 최근 정국을 강타하고 있는 모리토모(森友)학원 국유지 특혜매입 의혹과 관련한 재무성의 결재문서 조작에 대해 "행정 전체의 신뢰가 훼손된 것은 통한스럽기 그지없다"고 말했다.

그는 이날 각료간담회에서 자신과 부인 아키에(昭惠) 여사가 연루된 의혹을 받은 모리토모학원의 사학스캔들과 관련해 이같이 언급하고 "각료가 선두에 서서 모든 정부 직원이 처음부터 다시 시작하도록 전력을 다하자"고 다짐했다.

이런 발언은 재무성의 문서조작 사실이 드러나면서 최근 아베 내각의 지지율이 한달만에 13.7%나 하락한 30.0%(닛폰TV)로 주저앉는 등의 상황에서 나온 것이어서 주목된다.

야권과 시민단체에서 아베 내각의 책임론이 분출하고 여권 내에서도 비판론이 제기되고 있지만 자신과 내각이 중심이 돼 신뢰회복에 나서겠다는 정면 돌파 의지를 밝힌 것이다.

연합뉴스

눈 감은 아베 일본 총리
[AP=연합뉴스 자료사진]



아베 총리는 실제 이날 노다 세이코(野田聖子) 총무상에게 행정 문서의 전자결재 시스템 구축에 속도를 내라고 지시했다.

아베 총리는 "공문서는 국민이 공유하는 지적 자원이므로, 이를 다루는 사람의 입장은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고 말했다.

다만 이런 발언은 이번 문서조작이 자신과 부인 아키에 여사와 연관된 문제임에도 이에 대한 직접적인 해명을 하지 않고 제도개선 등을 언급했다는 점에서 국민 정서와는 괴리된 것이라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이날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관방장관은 브리핑에서 내각의 신뢰회복 대책으로 전자결재시스템 구축 이외에도 지난해 말 개정한 정부의 행정 문서 가이드라인 철저 준수 방안도 제시했다.

연합뉴스

"아베, 물러나라" [연합뉴스 자료사진]



choinal@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