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미중 무역전쟁] '샌드위치' 신세에 '불똥' 걱정하는 국가들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대미 무역흑자 큰 한국·독일·일본등, 트럼프 행보에 '촉각'

'안보동맹 미국이냐, 최대 교역국 중국이냐' 눈치 보는 호주

(서울=연합뉴스) 김문성 기자 = 미국과 중국의 통상전쟁이 본격화하면 세계 각국에 '불똥'이 튈 것으로 전망된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중국에 투하한 '관세 폭탄'을 다른 무역적자 상대국으로 확대할 수 있기 때문이다.

미국에 맞선 중국의 보복 관세로 두 강대국의 긴장이 한층 고조되는 상황에서 자칫 어느 한쪽 편을 들었다가 '보복'을 당할 가능성도 있다.

연합뉴스


트럼프 대통령이 22일(현지시간) 500억 달러(약 54조 원) 규모의 중국 수입품에 25%의 관세를 부과하겠다고 발표한 것과 같은 대규모 무역 제재를 향후 다른 국가에도 적용할지 주목된다.

다른 국가에도 비슷한 조치를 한다면 대미 무역흑자를 많이 내는 나라가 2차 타깃으로 거론된다.

미 행정부는 지난해부터 트럼프 대통령 지시에 따라 고질적인 무역적자 실태에 대한 조사를 벌여왔다.

당시 윌버 로스 미 상무부 장관은 중국을 비롯해 일본, 독일, 멕시코, 아일랜드, 베트남, 이탈리아, 한국, 말레이시아, 인도, 태국, 프랑스, 스위스, 대만, 인도네시아, 캐나다 등 대미 무역흑자 규모가 큰 16개 국가를 집중적으로 들여다보겠다고 밝혔다.

한국무역협회에 따르면 2017년 기준 미국의 국가별 무역수지 적자는 중국이 3천752억 달러로 가장 컸다. 이어 멕시코(711억 달러), 일본(688억 달러), 독일(643억 달러), 베트남(383억 달러), 아일랜드(381억 달러), 이탈리아(316억 달러), 말레이시아(246억 달러), 인도(229억 달러), 한국(229억 달러)이 2∼10위를 기록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중국 다음의 '제물'을 고른다면 유력한 후보 명단인 셈이다. 이들 국가로서는 트럼프 대통령의 행보에 촉각을 곤두세울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연합뉴스

美·中 '무역전쟁' 선포하는 트럼프
(워싱턴 AFP=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2일(현지시간) 백악관에서 '중국의 경제침략을 표적으로 하는 행정명령'에 서명한 뒤 문서를 들어보이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 행정명령을 통해 중국산 수입품에 500억 달러(약 54조 원)의 천문학적 관세를 부과하고, 중국의 대미 투자도 제한하는 초강경 조치를 단행했다.



CNBC 방송에 따르면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는 지난 21일 의회에서 트럼프 대통령의 대중국 관세 부과 계획과 관련, "불법적이라고 생각한다"며 미국의 보호주의 정책이 결국 모두에게 상처를 줄 것이라고 말했다.

독일 IFO 경제연구소의 클레멘스 푸에스트 소장은 "과거 경험상 한 국가가 관세를 물리기 시작하면 보복이 뒤따랐다"며 맞대응 조치의 악순환을 우려했다.

아소 다로(麻生太郞) 부총리 겸 재무상은 미국의 이번 대중 관세 조치를 면밀히 지켜볼 것이라고 밝혔다고 로이터 통신이 전했다.

아소 부총리는 "미국과 마찬가지로 일본은 지식재산권에 대한 실질적 보호 조치 강화의 중요성을 이해한다"면서도 미국과 중국의 무역전쟁 우려로 인한 엔화 초강세 등 금융시장 반응에 대한 언급은 피했다.

미국은 22일 고율의 철강 관세 유예국 명단을 발표하면서 일본을 제외했다. 관세 면제를 받으려는 일본으로서는 미국 눈치를 봐야 하는 실정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해 11월 베트남 방문 때 '공정 무역'을 주장하며 베트남 정부에 미사일 등 미국산 무기 구매를 요청하기도 했다.

연합뉴스

美中 맞불관세에 아시아 증시 '폭락'
(베이징 AFP=연합뉴스) 23일(현지시간) 중국 베이징의 한 증권사에서 한 남성이 전광판에 표시된 주가 움직임을 모니터하고 있다.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이 중국을 향해 25% 관세 폭탄을 터트리고 중국이 즉각 맞불 관세를 예고하면서 무역 전쟁이 현실화하자, 중국 증시가 이날 오전장에서 3% 넘게 밀리는 등 아시아 증시가 일제히 폭락했다.



한국이나 베트남, 호주처럼 대외교역 의존도가 높은 국가들은 두 강대국의 정면 대결로 경제성장의 동력인 수출에 타격을 입을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호주 컨설팅업체 알파베타의 앤드루 찰턴 이사는 "무역국가인 호주는 전면적인 무역전쟁이 일어나면 잃을 것이 많다"고 블룸버그 통신에 말했다.

호주의 수출시장에서 중국 비중은 35%에 달한다. 이는 호주 국내총생산(GDP)의 약 8%에 해당할 정도로 경제적 비중이 크다.

호주 싱크탱크인 로이연구소의 롤런드 라자는 "호주는 미국과 중국 사이에서 매우 곤란한 처지"라고 말했다.

안보동맹인 미국과 최대 교역국인 중국 사이에 낀 '샌드위치' 신세로, 어느 편도 들어주기 어려운 난감한 상황에 부닥쳤다는 것이다.

중국에 수출을 많이 하는 등 대외 의존적인 경제구조를 갖고 있고 국력이 약한 국가일수록 미국과 중국의 무역전쟁으로 애꿎은 피해를 볼 가능성이 커진 것으로 관측된다.

kms1234@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