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미중 무역전쟁] 美업계, 트럼프 관세에 반발…방산업체 일부는 지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美국민에 500억불 세금 매긴 꼴" vs 록히드마틴 "미국에 중요" 반색

(서울=연합뉴스) 최현석 기자 = 미국 무역업계가 중국산 수입품에 고율 관세를 부과키로 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결정에 대항할 것이라며 강력 반발하고 있다.

전미소매협회 매튜 셰이 대표는 22일(현지시간) 트럼프 대통령이 500억 달러 상당의 중국산 수입품에 관세 부과 결정을 밝힌 직후 성명에서 "미국 일자리와 경제 성장에 부정적 영향을 주지 않고 미 가계의 생계비를 높이지 않는 접근법을 주장하기 위해 의회 지도부, 행정부와 연락할 것"이라고 밝혔다.

전미소매협회 데이비드 프렌치 대정부관계 부문 선임 부대표는 "소비재가 백악관이 목표로 한 목록의 맨 위가 아니어서 기쁘다"면서도 관세로 위험에 처할 제품을 확인하고자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소매업지도자협회(RILA)도 대중국 관세가 미국 소비자에 대한 500억 달러의 세금 부과라며 소비재에 대한 광범위한 관세로 미국 가정에 세금을 부과하는 것은 과녁을 벗어난 것이라고 지적했다.

정보기술협회(ITI) 딘 가필드 대표는 성명에서 "이러한 대책이 국제 의무를 위반할 수 있다"며 "특히 미국 소비자와 기업, 근로자들이 피해를 볼 수 있다"고 주장했다.

주초 트럼프 대통령에게 관세 반대 서한을 보내는 과정에서 45개 산업단체를 이끈 ITI는 관세 품목 확정 전 의견 수렴 기간 30일 동안 피드백을 제공하겠다고 설명했다.

이 서한에 서명한 미 상공회의소는 트럼프 행정부가 중국과 무역 관계에서 공평성과 공정성을 추구하는 것이 옳지만 광범위한 관세는 답이 아니라고 주장했다.

상공회의소는 성명에서 "미국 소비자와 일자리 창출자들에게 관세의 형태로 세금을 부과하는 것은 이러한 목적을 달성할 방법이 아니다"라며 "미중 무역 문제에 관한 산업계의 목소리가 반영되도록 행정부와 소통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미국 소비자기술협회(CTA)는 트럼프 대통령이 의견을 듣기로 한 결정을 환영한다면서도 중국과 무역전쟁이 미국 내 정보기술(IT) 제품 교역 등과 관련된 일자리 약 250만 개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경고했다.

공화당 최대 후원자인 코흐 형제가 만든 정치자금조직 '프리덤 파트너스'도 트럼프 대통령의 행정 명령이 작년 12월 세제 개편으로 얻는 이익을 훼손할 것이라며 경제를 해치고 일자리를 없앨 것이라고 비판했다.

미국 언론에서도 비판적인 목소리가 나오다.

블룸버그통신은 23일 '미국 경제를 벌주려는 트럼프의 계획'이란 사설에서 중국에 대한 트럼프 대통령의 새 관세가 우선적으로 미국 생산자와 소비자에 부과되는 세금이라는 점을 알아야 한다고 꼬집었다.

그러나 중국 당국의 지원 의혹이 제기된 해커의 표적이 돼 온 록히드마틴 등 일부 방위업체는 지지 목소리를 냈다.

록히드마틴 메릴린 휴슨 최고경영자(CEO)는 성명에서 "우리가 항공·방위 산업에 매우 중요한 부분을 해결하고 있다"며 관세 부과가 미국에 매우 중요한 순간이라고 치하했다. 휴슨 CEO는 레이시언, 레이도스 홀딩스, 제너럴 아토믹스 등 기업 대표들과 함께 행정명령 서명식에 참석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서명에 사용한 펜을 휴슨 CEO에게 전달하는 등 호의를 표했다.

연합뉴스

[제작 최자윤] 사진 합성, 사진 출처 EPA



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왼쪽 첫번째)와 록히드 마틴 매릴린 휴슨 CEO(여가운데)
(AP=연합뉴스)



harrison@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