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바른미래, MB 구속 놓고 또 불거진 당내 이견

댓글 3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시스

【서울=뉴시스】홍효식 기자 = 바른미래당 박주선 공동대표가 2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11차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이명박 전 대통령의 구속수감 관련 발언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박주선 공동대표, 지상욱 정책위의장, 이학재 지방선거기획단장. 2018.03.23. yesphoto@newsis.com


박주선 "MB 깨끗했다면 정치보복 될 수 없어…엄단해야"

대표 발언 약 2시간 반 뒤 권오을 "정치보복은 안 돼" 논평

【서울=뉴시스】이근홍 기자 = 바른미래당의 '화학적 결합'이 좀처럼 이뤄지지 않는 모양새다. '한지붕 두 가족'이라는 지적이 끊이지 않는 상황에서 또다시 국민의당과 바른정당 출신들이 다른 목소리를 내는 상황이 연출됐다.

특히 공동대표가 중재에 나선지 채 3시간도 되지 않아 이에 반대되는 또 다른 메시지가 나오며 지지자들의 혼란을 가중시키고 있다.

박주선 공동대표는 23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이명박 전 대통령의 구속을 놓고 국민의당과 바른정당 출신 간 이견이 존재한다는 의혹을 전면 부인했다.

박 공동대표는 "이 전 대통령의 구속을 놓고 '국민의당과 바른정당 출신 간 시각이 다르지 않느냐'는 전화가 빗발치고 있다"면서 "(시각은) 절대 다를 수가 없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 땅에 정치보복이 있어선 안 되고 설령 정치보복이 있었다 하더라도 그 문제는 별도로 엄정히 다뤄야 한다"며 "아무리 정치보복을 한다고 해도 전직 대통령이 깨끗했다면 정치보복은 이뤄질 수 없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박 공동대표는 "정치보복이라는 이름으로 이 전 대통령의 죄상을 호도해선 안 된다"며 "만일 정치보복의 일환으로 이 전 대통령의 구속이 이뤄졌다면 바른미래당이 앞장서서 진상을 밝히겠다"고 덧붙였다.

불필요한 잡음을 없애기 위한 박 공동대표의 공식 발언에도 불구하고 한쪽에서는 이 전 대통령 구속에 대한 다른 메시지가 나왔다.

바른정당 최고위원 출신인 권오을 경북도당 공동위원장은 박 공동대표의 발언 후 약 2시간 반 뒤인 오전 11시30분께 논평을 내고 "이 전 대통령의 구속 수감에 무척 착잡하다"며 "누구든 법 앞에 평등하다는 원칙에 따라 엄정하게 처리하되 정치보복이 돼서는 안 된다는 점을 밝힌다"고 했다.

이는 정치보복 보다 이 전 대통령 수사에 무게를 둔 박 공동대표의 발언과는 차이가 크다.

그러면서 권 공동위원장은 "전두환·노태우, 박근혜 전 대통령에 이은 4번째 전직 대통령의 구속 수감을 보면서 한국 정치의 후진성과 제왕적 대통령제의 폐해를 다시금 확인한다"며 "특히 구속된 전직 대통령 4명이 모두 TK(대구·경북)출신이라 이를 바라보는 지역민의 심사는 혼란스럽다"고 주장했다.

당 대표의 만류에도 의견 조율이 이뤄지지 않자 당 내부에서는 자조 섞인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바른미래당의 한 관계자는 "공동대표의 오전 회의 발언이 언론 등을 통해 충분히 알려졌을 텐데 불과 몇 시간 만에 이를 뒤집는 메시지가 나왔다. 이제는 지도부의 리더십에 의문이 들 정도"라며 "당의 의견조차 하나로 모으지 못하고 있는데 어떻게 국민에게 지지를 호소할 수 있겠나. 내부적인 반성이 필요하다"고 전했다.

lkh2011@newsis.com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 뉴시스 SNS [페이스북] [트위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