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사설] 게임위원장 업무공백 있어선 안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여명숙 게임물관리위원장의 임기가 24일부로 끝이난다. 하지만 정부의 인선작업은 오리무중인 상태다. 정부는 적합한 인물을 찾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밝히고 있으나 이는 핑계로 밖에 들리지 않는다. 게임위원장의 임기는 이미 법으로 정해져 있고, 그동안 준비할 시간은 충분하고도 넘쳤다고 볼 수 있기 때문이다.

현재 게임심의를 맡고있는 정부 산하 기관은 게임물관리위원회가 유일하다. 특히 게임위의 경우 진흥보다는 규제쪽에 더 무게중심이 쏠려 있어 누가 위원장이 되느냐에 따라 업계의 체감온도는 클 수밖에 없다. 게임을 잘 아는 인물이 발탁된다면 실타래처럼 얽혀있는 현안들을 지혜롭게 풀어갈 수 있겠지만 게임의 특성을 잘 이해하지 못하는 인물이 오게 된다면 얘기는 달라진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유력한 후보자가 나오지 않고 있다는 것은 정부가 그만큼 신경을 쓰지 않고 있었다거나, 다른 곳의 눈치를 보고 있었다는 말 밖에는 되지 않는다. 또 이도 저도 아니면 이쪽 저쪽에서 말도 많고, 탈도 많으니 대충 버무려서 넘어가면 된다는 생각을 하고 있는 게 아닌지 묻지 않을 수 없다.

당장 위원장의 임기가 끝났다 해서 게임심의 행정이 올스톱되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정부가 게임위의 업무 공백에 따른 문제점을 고민하고 생각했다면 이런 식으로 후임 인사를 놓고 미적거리지는 않았을 게 분명하다. 정부가 산하기관의 인사 정도는 다소 미뤄지는 것은 일도 아니다는 식의 사고를 지금까지 갖고 있다면 그건 과거로 회귀하자는 발상이자, 구 정권의 행정이다. 국민은 지금, 절차의 문제점이 없어야 함은 물론, 이 과정의 투명성까지를 요구하고 있다. 그 것은 다름아닌 촛불 집회의 정신이기도 하다.

이즈음에서 또 안타까운 사실은 정부의 문화산업 인재풀이 제대로 있고, 작동하고 있느냐는 점이다. 최근 하마평에 오르내리는 인사들의 면면을 보면 그 밥에 그나물이라고 할만큼 게임계의 단골 식객이다. 물론, 그러한 분들도 용처에 따라 발탁해 쓸 수 있다. 하지만 지금 게임위의 처지를 살펴보면, 과연 그런 인물들이 적합하느냐는 것이다. 그렇다면 더 더욱 후임 위원장 선임을 위한 고민을 진즉에 했어야 했고, 그 작업을 사전 진행했어야 옳았다.

다시 언급하지만 늦었다고 생각될 때가 가장 빠른 때라는 말도 있다. 이미 타이밍을 놓쳤다면, 지금이라도 좀더 조밀한 인선 작업을 진행, 위원장 부재에 따른 업무공백을 최소화했으면 한다. 정치권에 기웃거리며, 자리를 탐하는 인사들은 제외하고, 오로지 게임산업의 건강한 발전을 위해 헌신할 수 있는 인물을 발탁했으면 한다. 그리고 이제 더이상 늦춰지는 게임계의 기관 인사를 보고싶지 않다는 것이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