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평창조직위 '흑자, 성과 잔치'…평창 알펜시아는 '쪽박'

댓글 6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강원CBS 박정민 기자

노컷뉴스

평창 알펜시아 전경.(사진=강원도개발공사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2018평창동계올림픽을 통해 조직위는 '대회흥행, 흑자 대회'라는 성과를 얻었지만 정작 대회 주무대인 평창 알펜시아는 부채만 가중되는 '쪽박' 위기에 내몰리고 있다.

올림픽 이전부터 평창 알펜시아는 대회 개최로 인한 영업중단 손실 보상을 조직위에 요구해왔다. 하지만 대회가 끝난 뒤 보상책 협상은 원점으로 되돌아가고 있다.

22일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알펜시아 손실 보상책 마련을 위한 1차 민사조정이 결렬됐다. 조직위가 올림픽 유치신청자료(비드파일)를 근거로 강원도 소유 시설 무상제공 조항을 거론하며 영업손실은 강원도가 보상해야한다는 당초 입장을 고수했기 때문이다.

지난해부터 조직위는 평창 알펜시아 운영주체인 강원도개발공사가 강원도 출자기관인만큼 알펜시아 시설의 무상사용이 가능하다는 주장을 제기해왔다.

반면 강원도개발공사는 자신들은 물론 알펜시아 역시 독립 법인체인만큼 영업중단에 따른 보상은 반드시 이뤄져야 한다는 법률 자문을 받아 협상을 진행했다.

평행선을 달리던 논의는 결국 소송 준비로 이어졌지만 국제 대회를 앞둔 준비 주체간의 갈등 표출을 우려한 최문순 강원도지사의 중재로 민사조정으로 절충됐다.

하지만 이날 법원 분위기는 민사조정장조차 "책임소재를 따지려면 재판으로 가야 한다"는 발언을 할 정도로 뚜렷한 입장차이만 재확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올림픽 기간 조정에 대비해 회계법인을 거쳐 강원도개발공사는 영업손실액을 111억원으로 산출했다.

2017년 테스트이벤트와 올림픽 준비, 대회 기간 발생할 MPC(메인프레스센터), 대중제 골프장, 스키장, 스키점프대, 컨벤션센터, 호텔, 골프클럽하우스, 오션 700 등 주요 영업시설 등의 예상손실액이다.

반면 조직위는 보상 규모를 올림픽과 패럴림픽 기간만을 기준으로 삼아 25억원으로 집계했다.

서울중앙지법은 5월 3일까지 조정안 제출을 요구했지만 입장을 좁히지 못할 경우 양측은 소송을 진행할 수 밖에 없다. 올림픽 유치를 위해 시설 조성 과정에서 생긴 8천억원대 부채를 안고 있는 알펜시아의 경영난이 가중될 수 밖에 없는 상황이다.

강원도개발공사 이용배 노조위원장은 "조직위의 조정안은 협상이 아닌 협박"이라며 "일단 2차 조정까지 인내를 갖고 기다리겠지만 납득할만한 결과가 나오지 않는다면 지역사회와 함께 대응에 나서겠다"고 말했다.

알펜시아 윤성원 노조위원장은 "화장실 들어갈 때와 나올 때가 다르다는 말이 지금에 꼭 맞는 상황이다. 대회 직전에는 조직위원장까지 나서 문제 해결을 약속해 놓고 흑자라고 자랑하는 대회 이후에는 다시 협상을 원점으로 돌리는 자세는 어른답지 못한 행동"이라고 지적했다.

"강원도 역시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 3자 입장이 아닌 적극적인 개입이 필요하다"며 "조직위가 조정에 적극적으로 나서지 않는다면 단체행동도 불사하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