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MT리포트] 한미금리 역전, 韓에선 어떤 일이 일어날까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뉴욕(미국)=송정렬 특파원, 구경민 기자, 권혜민 기자, 세종=정현수 기자, 이학렬 기자, 안정준 기자, 이정혁 기자] [편집자주] 한국과 미국의 기준금리가 10년 7개월 만에 역전됐다. 수익률이 낮은 곳에서 높은 곳으로 옮겨 가는 게 돈의 속성이므로, ‘자본유출’이 일어나는 것 아니냐는 질문은 자연스럽다. 한국은행이 곧장 기준금리를 따라 올리기도 쉽지 않은 상황이다. 금리에 따른 돈의 이동은 환율 뿐 아니라 주식, 부동산 등 경제 전반에 걸쳐 영향을 미친다.한미간 금리역전에 따른 경제적 파장을 짚어 본다.

[한미 금리역전의 파장] (종합)]

美연준, 기준금리 1.50~1.75%로 인상…한미금리, 10년여만에 '역전'(종합)

[한미 금리역전의 파장] ①연준, 올해 첫 금리인상 단행… 내년 금리인상 전망 3차례로 상향 '금리인상 가속화 가능성" 시사

머니투데이

제롬 파월 미 연방준비제도 의장.


미국의 중앙은행 연방준비제도(연준)는 21일(현지시간) 기준금리를 1.50~1.75%로 0.25%포인트 인상했다. 지난해 12월 이후 3개월 만이다.

또한 연준은 올해 3차례 금리인상 전망을 기존대로 유지했지만 내년 금리인상 전망을 3차례로 상향함으로써 향후 금리인상 속도가 빨라질 수 있음을 시사했다.

연준은 이날 제롬 파월 신임 의장이 처음으로 주재한 이틀간의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를 통해 기준금리를 기존 1.25~1.50%에서 1.50~1.75%로 0.25%포인트 올렸다. 이번 금리인상은 만장일치로 결정됐다.

제로금리 이후로 6번째 금리인상이다. 연준은 2005년 12월 처음 기준금리를 0.25%포인트 올린 것을 시작으로 2006년 1차례, 지난해 3차례 기준금리를 인상했다.

연준은 연준 위원들의 개별적인 금리인상 전망치를 담은 점도표에서 올해 3차례 금리인상 전망을 그대로 유지했다. 하지만 내년 금리인상 전망은 2차례에서 3차례로 상향했다. 2020년에도 2차례 금리인상을 전망했다.

앞서 대다수 시장전문가들은 연준이 이번 회의에서 올해 4차례 금리인상을 전망할 것으로 예상했었다. 연준이 향후 금리정책과 관련, 시장에 너무 매파적(통화긴축)인 신호를 주는 것을 피하기 위해 올해는 경제상황을 좀 더 지켜보겠다는 절충적 신호를 보냈다고 마켓워치 등은 평가했다.

하지만 실질적으로는 연준의 매파적(통화긴축) 목소리가 더 강해졌다. 올해 4차례 금리인상을 전망한 연준 위원은 지난해 12월엔 16명 중 4명이었지만, 이번 회의에선 15명 중 7명으로 늘었다. 연준 내에서도 금리인상 속도를 높여야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는 셈이다. 연준이 경제상황에 따라 이르면 6월 FOMC 회의에서 4차례 금리인상 전망을 신호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연준은 정책결정문에 "경제전망이 최근 수개월간 강화됐다"는 새로운 문구를 넣으면서 미국 경제에 대한 자신감을 내비쳤다.

파월 의장 역시 첫 기자회견에서 미국 경제에 대한 낙관적인 전망을 제시했다. 파월 의장은 “노동시장은 여전히 강하고, 경제는 계속 확장하고, 인플레이션은 2% 목표를 향해 가고 있다”고 강조했다.

연준은 올해 국내총생산(GPD)성장률 전망치를 기존 2.5%에서 2.7%로 상향했다. 내년 전망치는 2.1%에서 2.4%로 올렸고, 2020년 전망치는 2.0%를 유지했다.

실업률은 올해 3.8%로 떨어지고, 내년과 2020년에는 3.6%를 나타낼 것으로 전망했다. 개인소비지출(PCE) 물가지수는 올해 1.9%와 내년 2.0%로 기존 전망치를 유지했다.

파월 의장은 “너무 느린 금리인상은 통화정책을 급격히 긴축, 경제 확장을 위태롭게 하는 위험성을 높일 수 있다”고 밝혔다. 또한 “임금과 물가에서 완만한 상승을 보았다"며 "더 그런 추세를 볼 것으로 생각된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번 금리 인상으로 미국의 기준금리 상단이 한국은행 기준금리(연 1.50%)를 웃돌며 한미간 금리가 역전됐다. 이는 지난 2007년 8월 이후 10년 7개월 만이다. 연준이 향후 점진적인 금리인상 기조를 지속할 예정이어서 장기적으로 국내 자본 유출에 대한 우려가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뉴욕(미국)=송정렬 기자

[MT리포트]한미 금리역전에 떨고 있는 대한민국

[한미 금리역전의 파장] ②한미 금리역전 역대 2번 '쇼크없어'…향후 금리역전 폭 크거나 장기화되면 문제

머니투데이


한국경제가 지난 10년간 ‘가보지 않은 길’을 가게 됐다. 미국과 한국의 기준금리가 2007년 8월 이후 10년 7개월 만에 역전되면서다. 한미 금리역전에 따른 자본유출에 대해 경계하는 시각도 강해졌다. 물론 금리가 역전됐다고 해서 당장 자본이 빠져 나가는 것은 아니다. 금리가 더 높아도 돈은 빠져 나간다. IMF 외환위기 때도 한국 금리가 더 높았다. 정작 금리가 역전됐을 때 충격이 있었던 것은 아니다. 그러나 대비는 해야 할 필요성은 높아졌다.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은 22일(한국시간) 기준금리를 1.5%부터 1.75% 구간으로 올렸다. 미국 금리 상단이 한국은행 기준금리 1.5%보다 높아졌다. 한·미 기준금리가 역전된 사례는 1999년 7월∼2001년 3월과 2005년 8월∼2007년 9월 두 번 있었다. 1차 금리역전 다음달인 1999년 8월 주식시장에서는 2억5000만달러, 채권시장에서 16억5000만달러 총 19억 달러가 빠져 나갔다. 1차 금리역전 기간 19개월 동안 채권시장에서 46억8000만달러가 유출됐다. 주식시장은 반대로 움직여 235억달러 순매수였다. 2차 금리역전기 초기인 2005년 9월과 10월에도 외국인 자금은 각각 1억3000만달러, 18억8000만달러가 한국을 떠났다. 주식시장에서 외국인 순매도 규모가 컸다. 2차 금리역전기 24개월 동안 외국인은 주식시장에서 228억9000만달러를 팔아 치웠다.

김정식 연세대 교수(경제학)는 “과거 금리역전 당시 시장에 충격을 줄 만한 자본유출은 아니었다”며 “우리나라 국가 신용등급이 과거 두 차례의 한·미 금리 역전 현상 당시보다 높아졌고, 경상수지 흑자와 외환건전성의 개선 등을 고려하면 대규모 외화유출 가능성은 낮다”고 말했다. 한국과 같은 처지의 소규모 개방 경제인 대만의 경우도 비슷했다. 대만의 기준금리는 현재 연 1.375%로 이미 미국 기준금리보다 낮다. 하지만 대만 금융시장에서 대규모 자금유출이 발생하거나 대만달러 가치가 하락하는 현상은 아직 나타나지 않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한미 금리역전 현상은 고민이 될 수 밖에 없다. 미국의 금리인상 추세가 이어질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금리차가 더 벌어질 수 있다는 얘기다. 그럴수록 자본유출 규모도 커질 수 있다. 올해 미국은 3차례의 금리를 올릴 것으로 예상된다. 주요 해외투자은행(IB) 16개 중 6곳은 연방준비제도이사회(Fed)가 올해 네 번 금리를 올릴 것이란 전망도 내놓았다. 반면 한국은행은 올해 1~2회 금리를 인상할 것으로 시장은 내다본다. 미국이 올해 3번 기준금리를 더 올리면 기준금리 상단은 연 2.50%가 된다. 반면 한은이 1~2차례 올리면 기준금리는 연 1.75~2.0%다. 금리차가 1%포인트가 되면 외국인 자금이 빠져나가려는 욕구는 더 커질 수 있다. 이주열 한은 총재 역시 “한미 금리의 역전폭이 크거나 장기화됐을 때는 문제가 클 수 있다”고 우려했다.

머니투데이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한은이 기계적으로 대응하기도 쉽지 않다. 1450조원을 넘어선 가계부채를 고려해야 한다. 이창선 LG경제연구원 수석연구위원은 “우리나라 경기의 뚜렷한 개선 없이 미국발 금리상승 추세가 이어지면 기업 및 가계 부채 문제가 악화될 수 있다”며 “ 가계부채문제가 나빠지면서 실물시장으로 위험이 전이될 가능성이 있다”고 지적했다. 여기에다 여전히 회복되지 않고 있는 소비 심리도 감안해야 한다. 미국처럼 노동시장도 나아지지 않고 있다. 반도체와 석유화학에서 선전하고 있지만 GM 사태와 조선업 구조조정에서 보듯 조선, 자동차 등은 상황이 좋지 않다.

‘트럼프발 무역전쟁’의 위험도 진행형이다. 게다가 한미간 금리역전은 수출기업들에게 달갑지 않은 뉴스다. 한·미 간 단기 금리 차가 1%포인트 확대되면 원/달러 환율이 1.34%포인트 하락(원화강세)하는 것으로 추산된다. 수출기업들은 환차손을 걱정해야 한다. 현대경제연구원에 따르면 환율에 가장 큰 영향을 준 요인은 한미 간 단기 금리 차였다. 박정용 현대경제연구원은 “수익률 변동에 따라 외국인 투자 자금 유출이 일어나고 이 때문에 환율 변동성, 절상률을 높이는 주된 요인으로 작용한다”고 했다.

☞읽어주는 MT리포트



구경민, 권혜민 기자

[MT리포트]이주열 "기계적 대응은 없다"지만…복잡해진 韓銀 셈법

[한미 금리역전의 파장] ③낮은 물가 오름세에 금리인상 여력 제약, 한미 금리차 확대 가능성은 우려…시장은 5월 인상 전망도

머니투데이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22일 오전 서울 중구 태평로 한국은행으로 출근하며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이날 이 총재는 미국 금리 결정에 따른 시장 반응과 영향을 점검하기 위해 금융·경제상황 점검회의를 주재한다. 같은 시간 기획재정부 1차관과 한은 부총재, 금융위원회 부위원장, 금융감독원 부원장 등 경제 부처 차관급 인사가 참여하는 거시금융점검회의도 열린다. 2018.3.22/사진=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한·미 양국의 기준금리가 역전되면서 국내 통화정책을 결정하는 한국은행도 고민에 빠졌다.

국제금융시장 자금 흐름에 민감한 한국은 단기 투자자금 유출 가능성이 있어 금리 역전 상태를 그대로 두기 부담스럽다.

그렇다고 미국을 따라 금리를 올리자니 국내 경기·물가 상승세에 대한 불확실성이 높다. 이주열 한은 총재는 연임에 성공하자 마자 '통화정책 딜레마'라는 첫 과제를 떠안게 됐다.

전날 인사청문회에선 이 총재의 고민이 여지없이 드러났다. 이 총재는 시장에 미칠 파장을 고려해 금리 방향성을 미리 밝힐 수 없다면서도 "금리역전 폭이 크거나 장기화되는 등 여러 문제가 있을 수 있어 대비해야 한다"고 했다. 또 통화정책과 관련해 "성장세, 자본유출, 금융안정 등을 다 고려해야 하는 어려운 상황"이라고 토로했다.

한은의 발목을 잡는 건 '낮은 물가'다. 전년대비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1월 1.0%, 2월 1.4%로 1% 초반의 낮은 수준을 기록했다. 한은은 하반기 이후 물가 오름세가 확대되면서 목표수준인 2%에 근접할 것으로 보고 있다.

하지만 2월 한은 금융통화위원회 의사록에 따르면 이 총재를 제외한 금통위원 6명 중 4명은 이같은 전망에 의구심을 드러냈다. 위원들은 "하반기 물가 상승률이 2%에 근접할 것이라는 분석은 다소 불안하다", "물가상승 압력이 예상보다 약화된 것이 아닌가 하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연초 미국발 보호무역주의 강화, GM사태, 고용 부진 등 경기 상승세에 대한 불확실성도 큰 상황이다.

국내 금리 인상 시 가계부채 상환 부담이 가중될 것이라는 우려도 크다. 이달 미 금리인상이 예고됐던 상황에서 한은이 선제적으로 금리를 높이지 않고 양국간 금리역전을 용인한 것도 이러한 이유에서다.그러나 금리를 계속 1.50% 수준으로 두자니 한미 금리차가 확대될 가능성이 우려된다. 미 연방준비제도(연준)은 위원들의 금리인상 전망치를 나타낸 점도표(dot plot)를 통해 올해와 내년 각각 3차례, 2020년 2차례의 금리인상을 전망했다. 즉 앞으로 3년간 7차례 추가 인상을 통해 미 금리가 3.25~3.50% 수준까지 높아질 수 있다는 의미다.

6월 미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에서 연내 금리인상 전망이 3회에서 4회로 상향될 수 있다는 우려도 살아 있다. 한은이 금리를 동결하면 이 경우 연말 양국 금리차는 1.00%포인트까지 벌어진다. 이 총재는 전날 1.00%포인트의 금리 차에 대해 "상당히 큰 차이"라며 "그 차이를 얼마나 오래 유지할 수 있을지 고민"이라고 했다.

결국 경제에 악영향을 주지 않는 선에서 금리 차를 얼마나 허용할 수 있을지가 관건이 될 전망이다. 시장에선 당장 5월 금리인상이 가능하다는 의견이 나온다. 연내 두 차례 금리인상 전망도 힘을 얻고 있다.

신동수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은 "한미 기준금리 역전, 미 연준의 빨라질 금리인상 속도는 한은의 금리인상 압력으로 작용할 것"이라며 "추가 금리인상 시점은 5월이 높지만 4월 인상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고 분석했다. 그는 4분기 추가 인상도 예상했다.

문홍철 DB금융투자 연구원도 "한미 기준금리가 역전된 만큼 한은 통화정책도 고민이 깊어질 것"이라면서 "거시경제 안정성과 부동산 가격, 가계부채를 잡기 위한 수단으로서 한은이 올해 2차례 기준금리를 인상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권혜민 기자

[MT리포트]한·미 금리 역전…정부·한은 "충격은 없다"

[한미 금리역전의 파장] ④정부·한국은행, "대규모 자본 유출 가능성 낮다…시장 안정 조치 적기 시행"

머니투데이

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가 21일(현지시간)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에서 기준금리를 0.25%포인트 인상했다. 이로써 미국의 기준금리는 1.50~1.75%로 지난해 11월부터 1.50%로 고정된 국내 기준금리보다 높아지게 됐다.

한미 금리 역전은 10년 7개월 만에 벌어진 '초유의 사건'이다. 돈은 수익률, 즉 금리가 높은 곳으로 향하기 마련이다. 대표적 안전투자처인 미국보다도 한국의 금리가 낮다면, 한국 금융상품에 대한 투자 매력도는 떨어질 수밖에 없다. 많은 이들이 입을 모아 '자본 유출'을 우려한다.

정부와 한국은행은 한미 금리가 역전돼도 "대규모 자본 유출 가능성은 낮다"는 입장이다. 자본 유출입은 금리 차이만으로 이뤄지는 게 아니라 국내외 경기·물가 상황 등 경제 펀더멘털, 환율과 국제금융시장의 흐름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한다는 것.

외환보유액이 4000억달러에 육박하고 경상수지는 20년 연속 흑자다. 이같은 양호한 대외건전성은 정책당국이 내세운 근거다. 한국물 자산에 대한 투자 수요가 여전할 것이라는 설명이다.

실제로 과거 두 차례의 금리역전 상황에서도 급격한 자본 유출은 없었다. 첫 번째 금리 역전기였던 1999년6월~2001년3월, 연준은 닷컴 버블로 과열된 시장을 진정시키기 위해 1999년 5월부터 2000년 6월까지 기준금리를 연 4.75%에서 6.5%까지 끌어올렸다. 한은이 2000년 2월 5.0%로 금리를 높이며 대응했지만 약 22개월 간 금리 역전 상태가 이어졌다.

2005년 8월~2007년 9월 2차 역전기는 연준이 닷컴 버블 붕괴로 2013년 6월 기준 1.00%까지 낮췄던 금리를 다시 되돌리면서 발생했다. 연준은 2004년 6월부터 2년간 무려 4.25%포인트를 인상했다. 이 과정에서 2005년 8월 미국 금리가 한국보다 높아졌고 25개월 간 지속됐다. 금리 차는 한때 1.00%포인트에 달했다. 오히려 당시 국내 채권시장에서는 2930억달러가 유입됐고 코스피지수는 75.2% 상승했다. 한미 금리 역전보단 2003년 카드사태 이후 국내 경제가 회복기에 접어든 영향이 자본유출입에 더 큰 영향을 미쳤던 것으로 풀이된다.

하준경 한양대 경제학부 교수는 "외환위기 당시 한국 경제의 미래가 불투명하다는 인식이 퍼지면서 외국인 자본이 급격히 유출돼 위기가 증폭됐다"며 "단기적으로 금리역전이 일어났다해서 자본유출이 급격히 빠져나가기는 힘들다"고 말했다.

그러나 안심할 수는 없는 상황이다. 금리 역전 상태가 장기화되거나 역전 폭이 크면 시장 충격이 가시화될 수 있어서다. 정부와 한국은행도 긴장의 고삐를 죄고 있다.

고형권 기획재정부 1차관은 22일 오전 미국 FOMC 결과를 점검하기 위해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거시경제금융회의를 마친 뒤 "4~5월 개최 예정된 남북, 북미 정상회담 결과 등이 시장에 미치는 영향도 예의주시하겠다"며 "시장 변동성이 확대되는 경우 적절한 시장안정 조치를 적기에 시행하겠다"고 말했다.

이주열 한은 총재도 이날 출근길에 기자들과 만나 "종전보다는 더 각별히 지켜보겠다"며 "시장 불안의 상황이 온다면 그때는 적절한 정책수단을 통해서 시장안정화를 하겠다"고 강조했다. 특히 그는 "자금흐름을 데일리 베이스(daily base)로 유의해서 지켜보겠다"고 말했다.

구경민, 권혜민, 세종=정현수 기자

[MT리포트]한미 금리역전.."환율 영향 제한적"

[한미 금리역전의 파장] ⑤금리역전 현상 시장에 선반영...통상압박·북한리스크 등 대외적 환경 고려해야

머니투데이

우리나라의 기준금리가 미국보다 낮아지면서 금융시장에 미칠 파장에 관심이 집중된다. 전문가들은 이번 한미 간 금리역전이 당장 환율시장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이라고 진단한다. 미국의 금리인상과 한미 금리역전 현상은 지난해부터 예상된 것으로 이미 시장에 선반영됐다는 설명이다. 금리역전 소식이 전해진 22일 원/달러 환율은 전거래일 대비 0.4원(원화 가치 하락) 오른 1072.7원에 거래를 마치면서 시장은 크게 요동하지 않았다.

과거 기준 금리가 역전됐을 때를 살펴보면, 시장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됐었다. 한·미 기준 금리 역전 시기는 1999년 7월∼2001년 3월(22개월)과 2005년 8월∼2007년 9월 두 차례 있었다. 2005년 8월∼2007년 9월에 원/달러 환율은 920원~1020원에서 움직였다. 삼성선물 관계자는 "금리역전 현상이 일어나면 금리가 높은곳의 통화가 강세를 보이는데 과거 경우를 살펴봐도 한미 금리 역전이라는 변수는 원화 약세 재료에 큰 영향을 주지 못했다"고 설명했다.

환율의 방향을 결정짓는데는 금리역전 현상 뿐 아니라 통상압박, 북한리스크 등 여러재료가 맞물리기 때문에 대외적 환경을 고려해야 한다는 시각도 상당부분 존재한다. 먼저 4월과 5월 예정된 남북, 북미간 정상회담 일정 등으로 한국의 지정학적 리스크가 완화될 것으로 예상돼 환율시장이 크게 요동치지는 않을 것이란 전망이다. 보호무역주의를 기반으로 한 미국 정부의 무역정책이 보복관세에 따른 불확실성을 키워 달러화 가치 하락이 이어질 것이란 분석이다. 한은 관계자는 "과거 미국 경기 확장기에는 금리와 주가, 달러화 가치가 동반 상승하는 경우가 많았으나 지난해 이후 증시 호조와 미 연준의 금리인상에도 주요국 통화정책 정상화 기대와 트럼프 정부의 정책 불확실성 등에 달러화 약세가 지속됐다"며 "미국 보호무역주의 강화, 재정적자 확대 등으로 당분간 달러화 약세가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다만 미 연준의 통화정책 정상화가 예상보다 빨라지면 달러 강세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고 말했다.

김유미 키움증권 연구원은 "미국의 이번 금리인상은 시장에서 이미 예상됐었고, 경기낙관론을 강화되면서 연준이 앞으로 점진적인 금리 인상 스탠스를 이어갈 것으로 예상돼 글로벌 금융시장의 변동성 완화로 달러가 오히려 추가 약세를 보일 것"이라며 "원/달러 환율은 4월 예정된 미국 재무부의 환율보고서 이슈와 남북정상회담 이벤트를 감안할 때 하락폭이 확대될 가능성을 염두에 둘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읽어주는 MT리포트



구경민 기자

[MT리포트]한미 금리 역전…"투자는 짧게, 대출은 고정금리로"

[한미 금리역전의 파장] ⑥지역별 자산분산·통화 다변화 필요…예·적금은 3·6개월 짧은 만기 상품·대출은 고정금리 유리

머니투데이

한미간 기준금리가 역전되면서 재테크 전략에도 변화가 불가피하다. 정부와 한국은행(한은)은 한미 금리가 역전돼도 “대규모 자본 유출 가능성은 낮다”는 입장이지만 금리가 높은 곳에 돈이 몰릴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미국을 따라 기준금리를 올린다 해도 미국 역시 추가 금리 인상을 예고하고 있어 금리 역전 현상은 자주 발생할 수밖에 없다. 이에 재테크 전문가들은 해외 자산에 관심을 가지라고 조언했다.

김지양 한국씨티은행 WM상품부 포트폴리오 카운슬러는 “여러 자산에 골고루 분산투자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자산군별, 지역별 분산뿐만 아니라 통화 분산도 고려하길 바란다”고 밝혔다. 김재은 SC제일은행 투자전략상품부 이사도 “앞으로 달러가 강세를 나타낼 수 있다”며 “달러 ELS(주가연계증권), 역외 펀드 등 달러 자산 투자를 늘려 통화 다변화를 꾀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전문가들은 또 금리 상승기에 접어든 만큼 안전자산 선호 투자자는 만기가 짧은 상품에 투자하는 게 바람직하다고 밝혔다. 금리가 오르면 예·적금 금리도 오르게 되는데 만기가 긴 상품에 가입하면 금리 상승 혜택을 누리지 못하기 때문이다. 신동일 KB국민은행 강남스타PB센터 부센터장은 “만기가 긴 상품보다는 3개월이나 6개월 등 만기가 짧은 상품에 가입해 관망하다 금리가 높은 상품으로 갈아타는게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금리상승기라도 주식 투자를 접을 필요는 없다는게 전문가들 의견이다. 일반적으로 금리가 오르면 주식시장이 일시적으로 약세를 보이지만 중앙은행이 금리를 인상한다는 건 그만큼 경기가 좋다는 의미기 때문이다. 전문가들은 주식시장에서 손을 뗄 때는 오히려 금리 인상이 마무리될 때라고 말한다.

송승영 KEB하나은행 클럽1센터 골드PB부장은 “금리가 오르면 주식시장이 일시적으로 조정을 받겠지만 경기가 좋고 기업 이익이 늘어나기 때문에 주식 선호는 지속될 것”이라며 “금리 인상이 마무리되는 시점이 채권 투자로 돌아설 때지 아직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금리 인상으로 대출금리가 상승하는 만큼 대출을 활용한 레버리지 투자는 가급적 자제해야 한다. 특히 전세를 끼고 부동산을 사는 갭투자는 DSR(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 도입 등 대출규제가 강화되면 부동산을 손해 보고 팔게 되는 경우가 생길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주택 실수요자는 대출을 받을 때 변동금리보다 고정금리가 유리할 수 있다. 지금은 변동금리보다 고정금리가 높지만 장기적으로는 지금 받는 고정금리가 변동금리보다 낮아질 수 있기 때문이다. 이날 KB국민은행 주택담보대출 변동금리는 연 3.26~4.46%로 고정금리 연 3.78~4.98%보다 낮다. 하지만 앞으로 시장금리가 0.5%포인트 정도 더 오르면 고정금리가 더 유리해진다.

KEB하나은행의 송 부장은 “대출은 가급적 줄여야 하고 한도 역시 필요한 정도만 받을 필요가 있다”며 “현재는 변동금리가 유리하지만 장기적으로 고정금리 대출이 유리해질 수 있다”고 말했다.

이학렬 기자

[MT리포트]한·미 금리역전에 조선 '호재' vs. 에너지·철강 '긴장'

[한미 금리역전의 파장 ⑦철강은 신흥시장 경기위축 우려…정유업계 "결국 문제는 유가"

머니투데이

현대중공업이 노르웨이 크누센사에 인도한 고성능 LNG운반선 모습/사진제공=현대중공업


한국과 미국의 기준금리가 약 10년 7개월만에 역전되며 국내 산업계의 고민도 깊어지고 있다. 환율 변동성이 확대돼 사업의 불확실성이 높아질 수 있어서다. 업종별 온도차도 감지된다. 에너지, 철강업계에서는 긴장감이 감도는 반면, 조선업계에서는 수익성이 개선될 수도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미국 연방준비제도가 21일(현지시간) 지난해 12월 이후 3개월 만에 기준금리를 0.25%포인트 추가 인상한데 대해 조선업계에서는 이 같은 금리역전이 위기 극복의 발판이 될 수도 있다는 반응이다. 금리 역전으로 원화 대비 달러가치가 올라갈 수 있어서다.

대우조선해양 관계자는 22일 “선박 대금은 모두 달러로 결제돼서 달러가 강세를 보이면 매출은 물론 수익성도 좋아진다”고 말했다. 현대중공업과 삼성중공업 등 국내 대부분 조선사들도 선박 결제대금이 달러다.

미국 금리 인상은 현지 경기가 좋다는 뜻이어서 선주들의 발주 확대의 신호라는 분석도 나온다. 현대중공업 관계자는 “조선업계 주요 선주들은 미국과 유럽에 집중돼 있다”며 “미국과 유럽 경기를 타고 수주가 늘어날 여지도 있다”고 말했다.

다만 금리역전이 실제로 업계에 긍정적 효과로 반영되기 위해서는 금리인상의 속도가 관건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금리가 실물경기 회복보다 빠르게 오르면 선주들이 자금조달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고 장기적으로 수주도 줄어들 여지가 높다. 미국 금리인상에 맞춰 국내 금리도 빠른 속도로 오르면 업계 차입에 대한 이자 부담도 높아질 수 있다.

포스코, 현대제철 등 철강업계는 금리역전으로 인한 신흥시장 경기 위축을 우려한다.

신흥국이 자본이탈을 막기 위해 금리인상 도미노에 나서면 현지 경기 역시 위축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철강업계는 최근 몇년간 미국이 보호무역을 강화하면서 잇단 철강 관세 폭탄을 맞아 중국, 동남아시아 등 신흥국 판매 의존도를 높인 상태다.

SK이노베이션. GS칼텍스 등 정유업계에서는 일단 금리 역전에 따른 환율 변동성 자체에는 큰 영향이 없다는 분위기다.

A정유사 관계자는 “원자재인 원유를 수입하는 반면, 석유제품 절반 이상을 수출하는 구조여서 금리 역전으로 원화가치가 떨어지더라도 이에 따른 효과가 서로 상쇄된다”고 말했다.

문제는 환율 변동성에 유가 상승이 겹치는 상황이 나올 수 있다는 점이다. 금리 인상은 경기회복에 대한 신호이고, 원유 소비 증가의 신호이기도 하다. 이럴 경우 원유 수요 증가에 따른 유가 상승으로 원유도입 비용 부담이 확대될 가능성이 높다.

통상 달러가 강세로 갈 경우 유가 상승은 제한적이지만 중동 감산과 예기치 못한 정정불안으로 유가가 오를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지난해 상반기 40~50달러선이었던 국제유가는 현재 60달러대로 올라선 상태다. B정유사 관계자는 “관건은 결국 유가 변동성”이라며 “유가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전자업계는 영향이 크지 않을 것이라고 분석한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전자업계는 금리나 유가를 비즈니스 모델로 하지 않기 때문에 특별한 영향은 없을 것으로 판단한다”며 “다만 중장기적으로 실물경기에서 돈의 흐름이 적을 경우 구매 감소로 이어질 우려는 있다”고 설명했다.

뉴욕(미국)=송정렬 특파원 songjr@mt.co.kr, 구경민 기자 kmkoo@mt.co.kr, 권혜민 기자 aevin54@, 세종=정현수 기자 gustn99@mt.co.kr, 이학렬 기자 tootsie@, 안정준 기자 7up@mt.co.kr, 이정혁 기자 utopia@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