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8 (목)

이명박, `살짝` 사과의 뜻...부패혐의로 구속 수감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지법 구속영장 발부..."범죄사실 소명되고 증거인멸 우려 있어"

[이코노믹리뷰=양인정 기자] 이명박 전대통령이 구속, 수감됐다. 법원은 증거인멸 우려가 있다며 구속영장 발부를 결정했다. 이로써 우리나라는 헌정사상 4번째로 부패혐의로 구속되는 전직 대통령을 맞게 됐다. 또 전두환, 노태우 전 대통령의 구속이후 23년만에 또 두명의 전직 대통령이 동시에 구속되는 참담한 상황을 겪게 됐다.

서울중앙지방법원의 박범석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22일 밤 11시경 서울중앙지검이 청구한 이 전대통령의 구속영장을 심사한 끝에 "범죄의 많은 부분에 대해 소명이 있고, 피의자의 지위, 범죄의 중대성 및 사건 수사과정에서 나타난 정황에 비춰 볼때 증거 인멸의 염려가 있다"며구속영장발부를 결정했다.

이후서울중앙지검소속 두명의 검사가 구속영장을 수령해곧바로 논현동 이 전대통령 자택을 찾아 영장집행에 나섰다.구속영장 집행에 나선 검사는 이번 사건의 수사 실무를 맡은 신종수 서울장앙지검 첨단범죄수사1부장, 송경호 특수2부장.

이코노믹리뷰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자택을 나서는 이명박 전대통령. 헌정사상 4번째 부패혐의로 구속됐다.사진=SBS특보 캡쳐. 이들 두 검사는 밤 11시55분께 이 전대통령의 자택에 도착, 대문에 들어섰고 이 전대통령은 자정께 자택을 나서 구치소 호송차에 올랐다. 이 전대통령은 차에 오르기 전에 손을 들어 인사를 했으나 지지자들은 눈에 띄지 않았다.

이 차량은 앞뒤로 경호차랑의 호위를 받고 23일0시18분께 서울동부구치소 안으로 들어갔다.

이 전 대통령의 구속영장이 발부됐다는 소식에 측근 중 일부는 흐느끼는 모습이 취재진에 잡히기도 했다.

이 전 대통령은 영장 발부 소식을 듣고 “지금 이 시간 누구를 원망하기보다는 이 모든 것은 내 탓이라는 심정이고 자책감을 느낀다”는 입장을밝혔다.

이 전 대통령은 영장실질심사가 끝나고 구속영장이 발부된 22일 하루 전에 쓴 친필로 3장 분량의 입장문을 작성해 영장 발부직후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자신의 입장을 공개했다.

이 전 대통령은 “지나온 날을 되돌아보면 기업에 있을 때나 서울시장, 대통령직에 있을 때 나름대로 최선을 다했다"며 "과거 잘못된 관행을 절연하고 깨끗한 정치를 하고자 노력했지만 오늘날 국민 눈높이에 비춰보면 미흡한 부분이 없지 않았다”고 적었다.

이 전대통령은“지난 10개월 동안 견디기 힘든 고통을 겪었다”며 “가족들은 인륜이 파괴되는 아픔을 겪고 있고 휴일도 없이 일만 했던 사람들이 나로 인해 고통받는 것을 생각하면 잠을 이룰 수가 없다. 내가 구속됨으로써 나와 함께 일했던 사람들과 가족의 고통이 좀 덜어질 수 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가족과 측근들에게 자신으로 인해 고통을 받고 있는데 대해 처음으로 미안한 심정을 표시한 것이다.

이 전 대통령은 “바라건대 언젠가 나의 참모습을 되찾고 할 말을 할 수 있으리라 기대해본다”며“나는 그래도 대한민국을 위해 기도할 것”이라고 글을 맺었다. 그는 글 전문과 함께 자신의 친필 서명이 들어간 입장문 사진 파일을 함께 페이스북에 올렸다.

이 글은이명박 전 대통령이 아닌 개인 이명박의 이름으로 서명이 돼 눈길을 끌었다.

이코노믹리뷰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명박 전대통령을 수감한 서울동부구치소. 공범관계인 측근들과 떨어져 지낼 필요가 있고, 박근혜 전 대통령과도 마주치지 않도록 하기 위해 지난해 9월 새로 지어진 이 곳으로 수감이 결정됐다. 사진=MBC특보 캡쳐

23일 0시 18분 이 전대통령이 수감된 서울동부구치소는공범관계의 측근들과 격리해야할 필요성,박근혜 전 대통령이 수감된 서울구치소를 의도적으로 피하기 위해결정된 것으로 알려졌다. 동부구치소는 지난해 9월에 새로 지어졌다.

영장발부 직후 청와대는 “무슨 말을 더할 수 있겠는가. 삼가고 또 삼가겠다"며 "스스로에게 가을 서리처럼 엄격하겠다는 다짐을 깊게 새긴다”고 밝혔다.

여당인 더불어 민주당은 “이 전 대통령에 대해 구속영장을 발부한 법원의 결정은 국민의 뜻으로 깊이 존중한다"며 "이 전 대통령의 구속은 20여가지의 범죄혐의로 110억원대의 뇌물 혐의, 350억원대의 횡령 혐의 등을 놓고 봤을 때 인신구속이 불가피했다”고 밝혔다.

제1 야당인 한국당은 “참담하다”며 “ 다시는 정치보복이 되지 않기를 바란다”며 이 전 대통령의 수감을 정치보복으로 규정했다.

이 밖에 바른미래당과 평화당은 “마땅한 결과”라며 “의혹 규명에 박차를 가해야 한다”고 밝혔다.

양인정 기자

-Copyright ⓒ 이코노믹리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