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MB구속] 영장발부 50여분만에 구인…'골목성명' 없이 자택 떠나(종합)

댓글 4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측근들 일부 눈물 닦기도…시위하던 단체들, 영장 발부되자 얼싸안고 만세 불러

연합뉴스

구속영장 집행되는 MB
(서울=연합뉴스) 신준희 기자 = 110억원대 뇌물 수수와 340억원대 비자금 조성 등 혐의로 구속영장이 발부된 이명박 전 대통령이 23일 서울 강남구 논현동 자택에서 나와 서울동부구치소로 향하고 있다. kane@yna.co.kr



연합뉴스

동부구치소로 압송되는 MB
(서울=연합뉴스) 신준희 기자 = 110억원대 뇌물 수수와 340억원대 비자금 조성 등 혐의로 구속영장이 발부된 이명박 전 대통령이 23일 서울 강남구 논현동 자택에서 나와 서울동부구치소로 향하고 있다. 2018.3.23 hama@yna.co.kr



(서울=연합뉴스) 권영전 현혜란 기자 = 이명박 전 대통령에 대한 구속영장이 22일 오후 11시 6분께 발부되자 검찰은 50여분만에 이 전 대통령을 구인했다.

신봉수 서울지방검찰청 첨단수사제1부장과 송경호 특수2부장 등 검찰은 이날 오후 11시55분께 서울 논현동 이 전 대통령 자택에 도착해 구인에 나섰다.

검찰이 도착하자 자택에 머물고 있던 이동관 전 청와대 홍보수석과 김효재 전 정무수석 등 측근 20여명은 어두운 표정을 하고 줄줄이 자택 앞으로 나와 검찰 차량 뒤에 도열했다.

일부는 손을 모으고 고개를 숙이거나, 눈물을 닦기도 했다.

약 5분 뒤인 23일 0시께 검찰과 함께 어두운 색 코트에 정장 차림으로 자택 앞을 나선 이 전 대통령은 담담한 표정으로 측근들 일부와 악수하는 등 작별 인사를 나누고 자택 쪽을 향해 손을 흔들고는 '골목 성명' 없이 검찰의 K9 승용차에 올라탔다.

곧이어 이 전 대통령이 탄 차량이 동부지검으로 움직이자 측근들은 일제히 차량을 향해 고개를 숙여 인사한 뒤, 서로 악수하고 이야기를 나누고는 차량이 나간 방향으로 해산했다.

연합뉴스

구속수감되는 MB
(서울=연합뉴스) 한종찬 기자 = 110억원대 뇌물 수수와 340억원대 비자금 조성 등 혐의로 구속영장이 발부된 이명박 전 대통령이 23일 서울 송파구 문정동 서울동부구치소에 도착하고 있다. 2018.3.23 saba@yna.co.kr



앞서 쥐를잡자특공대와 국민재산되찾기운동본부 등은 이날 오후 자택 인근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이명박의 행위는 대통령 지위를 이용해 사익을 추구한 것으로 헌정질서를 무너뜨린 중대한 범죄행위"라며 법원의 구속영장 발부를 촉구했다.

연합뉴스

이명박 전 대통령 구속
(서울=연합뉴스) 신준희 기자 = 110억원대 뇌물 수수와 340억원대 비자금 조성 등 혐의로 구속영장이 발부된 이명박 전 대통령이 23일 서울 강남구 논현동 자택에서 나와 서울동부구치소로 향하고 있다. hama@yna.co.kr



원외정당인 민중민주당(옛 환수복지당) 당원도 자택 앞에서 1인 시위를 벌였고, 다른 시민들도 펼침막 등을 이용해 이 전 대통령 구속을 촉구했다.

일부는 자택 앞에서 구속을 촉구하는 내용으로 고함을 치거나 "명박아" 등 이 전 대통령을 부르는 구호를 외쳤다. 부부젤라를 불기도 했다.

한 아마추어 권투선수는 이 전 대통령 가면을 쓴 사람을 권투장갑을 끼고 때리는 퍼포먼스를 보이기도 했다.

이들 시민과 단체는 이 전 대통령이 구속됐다는 언론보도가 나오자 얼싸안고 만세를 불렀고, 이 전 대통령 구인을 위해 검찰 차량이 자택 앞에 도착했을 때도 환호했다.

이어 검찰이 이 전 대통령을 구인하자 이 전 대통령과 측근들을 향해 "부끄러운 줄 알아라"라고 외치거나 만세를 불렀지만, 이들과 측근들 사이 충돌은 벌어지지 않았다.

이날 이 전 대통령 자택 앞에는 수십 명의 취재진이 집결해 헌정 사상 4번째로 구속되는 전직 대통령의 모습을 지켜보고 카메라 등에 담았다.

지미집(Jimmy Jib) 등 크레인형 카메라를 동원한 언론사도 있었다. 일부 기자들은 이 전 대통령의 구인 모습을 찍으려고 자택 맞은편 건물 담벼락에 올라가기도 했다.

comma@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