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개헌안 핵심 '대통령 4년 연임제'…선거연령은 18세로

댓글 1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권력구조-선거제도 개편방안 발표

JTBC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앵커]

청와대가 대통령의 개헌안 공개, 그 마지막인 오늘(22일)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권력구조와 선거제도 개편방안을 발표했습니다. 예상대로 대통령 4년 연임제를 도입하고 선거연령을 현행 19세에서 18세로 1살 낮추는 방향입니다.

고석승 기자입니다.


[기자]

문재인 대통령의 발의할 개헌안은 새 국가 권력구조로 대통령 4년 연임제를 채택했습니다.

연속성 있는 국정운영을 위해 5년 단임제를 탈피하자는 취지입니다.

[조국/청와대 민정수석 : 책임정치를 구현하고 안정되게 국정을 운영할 수 있는 대통령 4년 1차 연임제를 채택할 때가 되었습니다.]

대신 국가원수라는 지위를 내려놓고 사면권도 제한하는 등 대통령의 권한은 축소하기로 했습니다.

반대로 정부가 입법발의를 할 때도 의원들의 동의를 받도록 하는 등 국회의 권한은 늘리겠다고 밝혔습니다.

오늘 발표의 또 다른 핵심은 선거연령 하향 조정입니다.

선거를 할 수 있는 나이를 현행 19세에서 18세로 1살 낮추겠다는 겁니다.

문 대통령이 대선 때 했던 공약을 그대로 개헌안에 담았습니다.

[2017년 1월 13일 : 선거권 18세는 세계적인 기준입니다. OECD 국가 34개 나라 가운데 지금 19세로 하고 있는 나라는 우리밖에 없어요.]

이와 함께 청와대는 과반 득표 후보가 없으면 1, 2등만을 대상으로 재투표를 실시하는 결선투표제도 다음 대선부터 도입하는 방안을 개헌안에 담았다고 밝혔습니다.

(영상디자인 : 홍빛누리)

고석승 기자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