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중형조선소 구조조정 첫발…성동조선, 법정관리 신청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STX조선해양 노조는 구조조정안에 반발해 부분파업

아시아경제

14일 서울 종로구 세종로 소공원에서 열린 중형조선소 구조조정 저지 금속노조 결의대회에서 노동자들이 시위하고 있다./김현민 기자 kimhyun8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시아경제 기하영 기자]성동조선해양과 STX조선해양이 구조조정 방안 이행을 위한 첫 발을 뗐다. 성동조선은 법정관리 신청서를 제출했고, STX조선은 인원감축을 위해 희망퇴직을 받고 있지만 노조의 반발에 부딪혔다.

22일 성동조선은 창원지방법원에 기업회생절차(법정관리) 신청서를 제출했다고 밝혔다. 지난 8일 정부가 산업경쟁력강화 관계장관회의를 열고 중형조선소 처리방안을 발표하면서 법정관리를 결정한지 2주 만이다.

창원지법은 파산1부에 성동조선 사건을 배당할 것으로 알려졌다. 법원은 성동조선이 제출한 자구계획안과 채권자 의견 등을 종합해 실사를 거쳐 회생 또는 청산을 결정할 예정이다.

앞서 성동조선의 최대주주인 수출입은행은 지난 8일 부채가 3조원이 넘는 성동조선에 대해 채권단 주도의 자율협약 체제를 끝내고 법정관리를 결정한 바 있다. 채권단은 지난해 재무실사, 올해 산업 컨설팅에서도 성동조선의 생존 가능성이 희박한 것으로 나오고 유동성 부족으로 상반기 부도가 우려되자 법정관리가 불가피하다는 결론을 내렸다.

고강도 자구계획을 전제로 회생한 STX조선해양은 자구안 실행을 두고 노조가 반발하고 나섰다. 지난 19일 사측은 생산직의 75%에 해당하는 500명의 인원을 줄이는 자구안을 내놨다. 노조는 인력감축이 포함된 자구안은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이다. 이에 STX조선 노조원 350여 명은 이날 오후 1시부터 5시까지 4시간 동안 부분 파업을 벌였다. 이날 현장에서 근무 중인 생산직 노동자 전원이 부분 파업에 참여함에 따라 선박 용접과 조립 등 일체 작업은 중단됐다.

노조는 이날 오후 2시부터 약 2시간 동안 노조 사무실 앞에서 결의대회를 열기도 했다. 이 자리에서 고민철 STX조선지회장 등 노조 관계자 6명은 인적 구조조정 방안에 항의하는 뜻으로 삭발했다. STX조선에 따르면 조선업 호황기에 3600명이던 STX조선 전체 인원은 그동안 여러 차례 희망퇴직을 거쳐 현재 1300여명으로 줄었다. 이 가운데 생산직은 690여명이다.

STX조선해양은 다음달 9일까지 자구안과 노조확약서를 제출하지 않으면 법정관리를 피할 수 없다. 이에 사측은 정부와 채권단의 고강도 자구안 제출 요구를 맞추려면 인적 구조조정은 불가피할 것으로 보고 노조와 협의를 이어가며 대안을 찾겠다는 입장이다. 그러나 노조는 오는 23일 같은 시간대에 부분 파업을 한 차례 더 한 뒤 사측이 인적 구조조정 방안이 철회된 자구안을 내놓지 않는다면 오는 26일 총파업에 돌입할 방침이다. 총파업에는 휴직자도 참여할 예정이다.

기하영 기자 hykii@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