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日정부, 北에 "정상회담 추진하자"…'재팬 패싱' 우려?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남북 및 북미 정상회담서 日납치자 문제 외면 우려 확산

이데일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데일리 방성훈 기자] 일본 정부가 아베신조 총리와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의 정상회담을 추진하고 싶다는 의사를 북한 측에 전달했다. 일본만 소외될 수 있다는 우려가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 북일 정상회담이 성사되면 ‘사학 스캔들’로 정치적 위기에 봉착한 아베 총리에겐 돌파구가 될 가능성도 있다.

교도통신은 22일 복수의 소식통을 인용, 일본 정부가 지난 2002년 고이즈미 준이치로 전 총리의 방북 당시 양측이 합의한 ‘북일 평양선언’을 연결 고리로 활용해 북한 측에 정상회담을 개최하고 싶다는 뜻을 전했다고 보도했다. 일본은 평양선언 이행, 일본인 납치 문제, 핵·미사일 개발 문제 등을 논의하자면서 여러 경로를 통해 정상회담 개최 필요성을 주장한 것으로 알려졌다.

일본 정부는 그동안 대북 압박을 더욱 강화해야 한다고 주장해 왔다. 그러나 한국에 이어 미국까지 북한과 대화에 나서겠다고 결정한 이후 돌연 입장을 뒤집었다. 아베 총리는 지난 달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위원장의 대화가 성사될 조짐을 보이자 다음 달 미국을 방문하겠다고 급작스럽게 결정했다. 일본만 소외될 수 있다는, 이른바 ‘재팬 패싱’ 우려가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

일본에선 다음 달 남북 정상회담과 5월 북미 정상회담에서 일본인 납치 문제가 제대로 다뤄지지 않을 것이라는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지난 16일 아베 총리가 문재인 대통령과의 전화통화에서 남북·북미 정상회담을 계기로 북일 간 대화를 기대한다고 밝힌 것도 이같은 초조함이 반영됐다는 해석이다.

평양선언 이행은 북한에겐 이익이 되는 일이다. 하지만 일본이 요구하는 납치 피해자 전원 귀국 문제는 이미 다 해결된 사안이라는 게 북한의 입장이다. 현재로썬 북일 정상회담 개최 가능성이 높지 않다는 얘기다. 이에 아베 총리는 내달 미국을 방문해 회담이 성사될 수 있도록 미국 측에 협조를 구할 계획이다. 회담이 성사되면 지난 2004년 5월 고이즈미 전 총리의 2차 방북 이후 14년 만이다.

이와 관련, 스가 요시히데 일본 관방장관은 이날 오전 “북한과 북일 정부 간 협의, 북경의 대사관 등 여러 기회와 수단을 통해 연락을 취해 왔다”고 밝혔다. 다만 교도통신의 보도와 관련해선 답변을 피하며 말을 아꼈다. 그는 “대북 방침에는 변화가 없다”면서 “우리 정부는 한미일 3국 공조를 바탕으로 핵·미사일, 납치 문제의 포괄적 해결을 위해 가장 효과적인 관점에서 향후 대응을 검토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중일 정상회담과 관련해선 “조기 개최해야 한다는 (입장으로) 중국, 한국과 (일정을) 조율하고 있다”고 답했다.

한편 ‘러시아 스캔들’로 추락하던 트럼프 대통령의 지지율이 북미 정상회담 추진 이후 반등했던 것처럼, 북일 정상회담이 성사되면 사학 스캔들로 최대 정치적 위기를 맞은 아베 총리 역시 돌파구를 마련할 가능성이 있다. 북일 정상회담 성사 여부에 더욱 관심이 쏠리는 이유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