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일부 유·아동용 선글라스, 빛 투과율 표시 미흡"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한국소비자연맹, 온라인 쇼핑몰 판매 17종 조사

연합뉴스

소비자연맹, 어린이용 선글라스 시험평가 결과 발표
(세종=연합뉴스) 이진욱 기자 = 22일 오전 정부세종청사 공정거래위원회에서 한국소비자연맹 관계자가 국내에 판매되는 유·아동용 선글라스 시험평가 결과를 설명하고 있다. cityboy@yna.co.kr



(서울=연합뉴스) 이도연 기자 = 온라인 쇼핑몰에서 판매되는 유아·어린이용 선글라스 중 일부 제품의 빛 투과율 등 표시가 미흡한 것으로 조사됐다.

한국소비자연맹은 온라인 쇼핑몰에서 판매되는 17종의 선글라스(유아용 5종·아동용 12종)를 대상으로 가시광선 투과율, 자외선 차단율, 내구성, 표시사항 등을 시험·평가했다고 22일 밝혔다.

사용연령이 36개월 이하일 경우 유아용, 이상일 경우 아동용으로 분류된다.

연합뉴스

아동용 선글라스[연합뉴스 자료사진]
※ 사진과 기사 내용은 관련이 없습니다.



17개 제품 중 4개 제품이 빛이 투과되는 정도를 의미하는 가시광선 투과율을 제품에 표시하지 않았다.

2개 제품(아동용 제품 1개, 유아용 1개 제품)은 실제 측정한 가시광선 투과율과 표시 값이 달랐다.

가시광선 투과율은 0∼4까지의 필터범주로 표시되는데, 숫자가 높을수록 선글라스 색깔이 진하고 가시광선 투과율이 낮다.

예를 들어 투과율 필터범주 4는 매우 짙은 특수 선글라스로, 어린이가 일반 환경에서 사용하기에는 적당하지 않다.

조사대상 아동용 선글라스 중 1개 제품이 필터범주 4로 조사됐다.

가시광선 투과율은 제품별로 차이를 보였지만 자외선 차단율의 경우 조사대상 선글라스 모두 UVA, UVB를 99.99% 차단했다.

연합뉴스

유·아동용 선글라스 시험평가 결과 발표
(세종=연합뉴스) 이진욱 기자 = 22일 오전 정부세종청사 공정거래위원회에서 이향기 한국소비자연맹 부회장이 국내에 판매되는 유·아동용 선글라스 시험평가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cityboy@yna.co.kr



UVA는 파장이 315∼380nm인 자외선으로 피부 진피층까지 침투해 피부 노화의 원인으로 작용하며 UVB는 파장이 280∼315nm로 표피의 기저층·진피 상부까지 도달하여 피부에 화상을 입힌다.

유·아동 선글라스는 기본적으로 도수가 없는 제품이지만 아동용 선글라스 1개 제품에서는 도수가 측정됐다.

소비자연맹은 "해당 업체는 플라스틱으로 만들어진 제품의 렌즈가 유통 및 진열과정에서 고온에 노출돼 변형 및 굴절이 생긴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고 회신했다"고 설명했다.

가시광선 투과율 외에 어린이 제품 안전기준 관련 필수 표시사항이 제대로 되지 않은 제품도 있었다.

17개 제품 중 3개 제품에는 전혀 표시사항이 없었고 다른 3개 제품은 제조 연월, 경고·주의사항 등 일부 표시사항을 누락했다.

필수 표시사항은 아니지만, 사용연령 표시는 11개 제품이, 품질 보증은 9개 제품이 누락했다.

소비자연맹은 "야외활동 시간이 많은 유아와 어린이의 경우 수정체가 성인보다 더 투명해 자외선이 망막까지 쉽게 도달할 수 있어 잘못된 제품을 선택할 경우 어린이의 눈을 자외선으로부터 제대로 보호하지 못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연합뉴스


연합뉴스

시험대상 제품[한국소비자연맹 제공]



dylee@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