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反洪중진들 "洪 리더십으로 선거 승리 하겠나"

댓글 5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시스

【서울=뉴시스】박영태 기자 = 22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에서 진행된 자유한국당 중진의원 연석회의에서 이주영 의원이 발언하고 있다. 왼쪽부터 이주영, 정우택, 유기준, 나경원 의원. 2018.03.22.since1999@newsis.com


정우택 "청주까지 연탄가스 냄새가 나 "

【서울=뉴시스】정윤아 홍지은 기자 = 반홍계 중진의원들은 22일 오전 홍준표 대표에 대해 "당 대표의 안하무인(眼下無人)식 당 운영행태로 돌아와야 할 민심조차 돌아오지 않는다"며 한 목소리로 비판했다.

이날 오전 이주영·정우택·나경원·유기준 의원은 의원회관에서 중진의원 연석회의를 열고 홍 대표의 리더십과 지방선거 공천과정에 대해 문제점을 제기했다.

이들은 시작 전부터 홍 대표에 대한 불만을 드러내기도 해 눈길을 끌었다.

정우택 의원은 다른 의원들과 인사를 하면서 "청주까지 연탄가스가 와서 연탄가스 냄새가 났다"며 "바퀴벌레는 연탄가스에 죽냐"고 홍 대표가 전날 페이스북에 반발 중진들을 '연탄가스'로 표현한 것으로 비꼬았다.

이주영 의원은 모두발언에서 "당 운영에 대해 홍 대표가 너무 독선,독주하고 있다"며 "지방선거를 앞두고 그런 문제로 당내 갈등이 증폭되고 분열을 야기할 소지가 다분하다"고 지적했다.

이 의원은 "그간 당 대표에게 최고중진 연석회의를 열어달라고 요청했지만 그런 충정에 대해서도 아주 모멸감을 주는 언동을 통해 우리 동지들에게 상처를 줬다"며 "오늘 우리가 대책을 마련해야겠다"고 말했다.

나경원 의원은 "당이 이대로 가면 지방선거 패배는 물론이고 사실상 당이 회복할 수 없는 위기나 패배에 직면하고 그렇게 되면 야당으로서 최소한 역할을 못하게 되는 걱정으로 간담회를 열게 됐다"고 말했다.

유기준 의원은 "우리당이 최고위원회의가 열린다고 하지만 이전에 있었던 정기적인 회의보다 일정을 정하지 않고 있다"며 "사실상 최고위 역할을 하는지도 궁금하다"고 말했다.

유 의원은 "현재 최고위원들이 궐석인 상황인데 당헌에 보면 1개월 이내 최고위원을 선출하게 돼 있는데 지키지도 않고 당 운영이 정상적으로 되고 있는지 회의적인 시각이 있다"며 "연석회의도 중진들이 열어달라고 해도 이런저런 이유로 안 여는 것도 당내 민주주의가 작동하지 않는 게 아니냐"고 지적했다.

또 "기소된 의원에 대해 당에서 조치들이 상황에 맞춰서 하는 것 같지 않다"며 "어떤 의도를 갖고 하는 게 아니냐"고 말했다.

의원들은 최근 지방선거 공천과정에 대해서도 쓴소리를 했다 .

뉴시스

【서울=뉴시스】박영태 기자 = 22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에서 진행된 자유한국당 중진의원 연석회의에서 이주영 의원이 발언하고 있다. 왼쪽부터 정우택, 이주영, 나경원, 유기준 의원. 2018.03.22.since1999@newsis.com


나 의원은 "최근 지방선거 후보 공천과정에서도 거친 여러 이야기가 나오는데 저는 당 대표의 거친 리더십이 이런 걸 가져온다고 생각한다"며 "예전 홍 대표가 혁신위원장일 당시에 제가 혁신위원으로 당헌당규 개정작업을 했는데 그 당시 광역단체장을 대통령 후보와 동일한 수준의 경선을 하자는 정상원칙을 뒀다"고 설명했다.

그는 "당시 예외적으로 취약지역에 전략공천하겠다고 했는데 작년 연말부터 마치 전략공천이 원칙인 것처럼 누누이 말하더니 금년에는 경선조항을 개정했다"며 "사실상 8개 지역에 전략공천을 발표한 걸로 안다. 이런 과정으로 결국 공천심사 후보자에게 잡음이 나오고 있고 제자리 공천할 후보에게도 그간 많은 흠집을 내기도 했다"고 주장했다.

나 의원은 "한국당은 더 이상 보수적통 정당으로서 사당화가 되면 안 되겠다는 우려가 있다"고 덧붙였다.

직전 원내대표를 역임한 정우택 의원은 "세간의 정치동향을 보면 당연히 당으로 돌아와야 할 민심조차 돌아오지 않는다"며 "가장 큰 원인은 당 대표의 오만과 독선을 넘어선 안하무인적 당 운영행태에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정 의원은 "가장 큰 원인은 홍 대표의 끊임없는 당 분열과 갈등을 야기시키는 리더십"이라며 "품격 없는 언행으로 인해 당 대표에 대한 기대감이 없어지는 것 때문에 당의 위기가 심화되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지방선거 공천에 대해서도 "전략공천을 기조로 잡은 것이 잘못"이라며 "붐업을 시키기위해서 당이 경선을 우선원칙으로 임했어야 하는데 말이 좋아 전략공천이지 본인의 호불호에 따라 전략공천이 이뤄지는게 아니냐"고 지적했다.

정 의원은 "전략공천 이뤄지는 행태에 대해 우리당의 인재라고 하는 분도 당을 떠나 다른 당으로 갔다"며 최근 한국당을 탈당해 바른미래당으로 입당한 신용한 전 대통령 직속 청년위원장을 언급하기도 했다.

그는 홍 대표의 페이스북에 대해 "전날 올린 페이스북 글에 마각을 드러냈다"며 "이번 지방선거에서 좋은 결과가 안 나오면 본인이 스스로 물러나고 전당대회를 열겠다는 계산이 그 내용에 깔려있다고 읽고 있다"고 말했다.

정 의원은 "당 대표는 지금 모든걸 걸고 지방선거 승리를 이끄는데 올인 해야한다"며 "그런데 지방선거 결과에 따라 다음 당권을 잡고 전당대회를 열어 책임론은 커녕 총선까지도 본인이 공천권을 행사하겠다는 그런 마각을 드러낸 것"이라고 주장했다.

yoona@newsis.com

rediu@newsis.com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 뉴시스 SNS [페이스북] [트위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