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중복투표 아닙니다. 쌍둥입니다"…푸틴 부정선거 의혹 증폭

댓글 10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로이터 "우스트-제구타 일대서 공무원 추정 중복투표자 다수 포착"

연합뉴스

지난 18일 러시아 대선 당시 남부 우스트-제구타 지역에서 한 유권자가 216번, 217번 투표소에서 각각 투표하는 모습[0REUTERS/Staff=연합뉴스]



(서울=연합뉴스) 김정은 기자 =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압도적인 득표율로 4선에 성공한 지난 18일 대선에서 중복투표의 증거로 보이는 장면이 다수 포착됐다고 영국 일간지 가디언이 22일(현지시간) 전했다.

로이터통신 기자들은 대선 당일 러시아 남부 우스트-제구타 지역 투표소에서 두 차례에 걸쳐 투표한 것으로 보이는 17명의 모습을 사진에 담았다.

로이터는 이들 가운데 다수가 공무원으로 보였으며, 일부는 투표소에 무리를 지어 나타나거나 정부 기관 명칭이 부착된 미니버스를 타고 왔다고 전했다.

연합뉴스

지난 18일 러시아 대선 당시 남부 우스트-제구타 지역에서 한 유권자가 215번, 216번 투표소에서 각각 투표하는 모습. [REUTERS/Staff=연합뉴스]



루드밀라 스캬레브스카야라는 여성은 또 다른 8명의 여성, 1명의 남성과 함께 215번과 216번 투표소에서 각각 한 번씩 투표하는 장면이 포착됐다. 그러나 이 여성은 로이터에 "그 사람은 내가 아니다"라고 부인했다.

러시아 법에서 중복투표 행위는 벌금형을 받을 수 있는 경범죄에 해당한다.

현지 선거관리위원회 위원인 레일라 코이추예바는 로이터 취재진이 명백히 두 번 투표한 것으로 보이는 사람들의 사진을 보여주자 "그들은 쌍둥이일 수도 있다"고 답했다.

연합뉴스

지난 18일 러시아 대선 당시 남부 우스트-제구타 지역에서 루드밀라 스캬레브스카야라는 이름의 유권자가 215번, 216번 투표소에서 각각 투표하는 모습 [REUTERS/Staff=연합뉴스]



또 다른 선거관리위원도 "내가 그들이 동일인이라는 것을 어떻게 알겠는가? 그들은 똑같이 보이는 것일지도 모른다"고 말했다.

로이터는 또 계수기를 사용해 러시아 전역의 12개 투표소에서 투표한 모든 사람의 수를 집계한 결과, 9개 투표소에서 공식 투표수 집계결과와 10% 이상 차이가 났다고 전했다.

연합뉴스

지난 18일 러시아 대선 당시 남부 우스트-제구타 지역에서 한 유권자가 216번, 217번 투표소에서 각각 투표하는 모습 [REUTERS/Staff=연합뉴스]



우스트-제구타 지역의 216번 투표소의 경우, 총 투표수보다 관리들이 잠정적으로 집계한 푸틴 대통령의 득표수가 더 많았다.

러시아 대통령실인 크렘린 궁 대변인은 로이터의 의혹 제기에 "만약 로이터의 이러한 보도가 각 투표소 내 감시원들이 사법기관에 보고한 내용과 일치한다면 우려할 일이지만, 그렇지 않다면 전혀 우려할 일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푸틴 대통령은 이번 대선에서 76% 이상의 득표율로 압승을 거뒀다. 지난 19일 발표된 공식 집계결과에 따르면 우스트-제구타 지역의 3개 투표소의 평균 투표율은 81.5%였으며, 투표자의 89.86%가 푸틴 대통령에게 표를 던졌다. 전국 투표율은 67%였다.

kje@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