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박영선·우상호 결선투표 요구…與 서울시장 힘겨루기 양상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시스

【서울=뉴시스】김선웅 기자 = 17일 서울시청에서 열린 '자치분권 원년, 자치분권 개헌으로' 자치분권개헌 국민대토론회에서 지방선거 서울시장에 도전하는 박영선(왼쪽 네번째부터) 더불어민주당 의원, 박원순 서울시장,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자치분권 개헌을 촉구하는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2018.03.17. mangusta@newsis.com


두 후보, 당 공관위에 결선투표 요구서 전달

박원순측 "당 판단 따를 것…보편기준 있어야 "

공민배 '김경수 경남시장 전략공천' 공개 반대

【서울=뉴시스】윤다빈 기자 = 더불어민주당의 6·13 지방선거 공천 심사의 막이 오르면서 결선투표 도입과 전략공천 여부를 둘러싼 당내 힘겨루기 양상이 벌어지고 있다.

민주당은 내부적으로 다음달 20일까지 광역단체장 경선을 끝낸다는 방침을 세운 가운데, 서울과 광주에서는 선두 후보를 견제하기 위해 다른 후보들이 결선투표를 요구하고 나섰다. 결선투표는 1차 투표에서 과반을 넘은 득표자가 없을 경우 1, 2위 득표자를 상대로 한 번 더 투표를 해 후보를 선출하는 방식이다.

서울시장 경선에 뛰어든 박영선·우상호 의원은 공동으로 당 공직선거후보자 추천관리위(공천관리위)에 결선투표와 TV토론회 개최를 요구하는 의견서를 전달했다. 이들은 현역의원의 경우 득표의 10%를 감산하는 상황에서 결선투표 도입이 안 될 경우 사실상 역전이 불가능하다고 판단, 문제를 제기하고 있다.

우 의원 측 관계자는 21일 뉴시스와의 통화에서 "현역의원은 페널티까지 적용되는 상황이라 단체장이 기본적으로 유리하다"며 "결선투표까지 안 하게 되면 사실상 박 시장을 전략공천하는 것"이라고 규정했다.

광역단체장 경선을 다음달 20일 전에 끝내겠다는 당 지도부의 방침도 도마 위에 올랐다. 개헌, 이명박 전 대통령 수사, 남북·북미 정상회담 등 이슈가 이어지면서 선거 분위기가 달아오르지 않는 가운데 조기에 경선을 마무리할 경우 역전 가능성이 더욱 낮아지기 때문이다.

박 의원 캠프의 핵심관계자는 통화에서 "경선 시기가 빨라지면 아무래도 추격하는 후보 입장에서 불리할 수밖에 없다"며 "남북정상회담 전에 끝낸다는 게 당의 방침이니 일단 그때까지 1차투표를 하고 정상회담 이후 결선투표를 하자는 의견"이라고 했다.

이에 대해 박 시장 측은 "우리가 유리한 입장이라 따지기는 어렵다. 당에서 합리적으로 판단하면 따를 것"이라면서도 "특정 지역에만 적용되는 규정은 맞지 않다고 본다"는 입장을 밝혔다.

당 공천관리위는 결선투표 도입에 대해서는 결론을 내리지 않은채 추이를 지켜보고 있는 상태다. 공천관리위의 한 관계자는 "후보자 등록 후 입장을 받아보고 상황마다 이야기할 것"이라고 했다.

결선투표 요구는 광주에서도 나오고 있다. 민형배 예비후보는 지난 16일 기자회견을 열고 광주시장 경선 결선투표를 공개 요청했다. 민 예비후보는 강기정·이용섭·양향자·이병훈·최영호(가나다 순) 예비후보와 윤장현 시장에게도 "결선투표제 요청에 함께 해주시기를 공개적으로 제안드린다"고 밝혔다.

한편 전략공천 가능성에 대한 당내 반발도 일어나고 있다.

경남지사 출마를 선언한 공민배 전 창원시장은 전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경남의 현실과 공정성을 저해하는 전략공천을 강행한다면 저는 중대한 결심을 할 수밖에 없다"고 '김경수 경남지사 전략공천설'에 반발했다

민주당은 당헌당규에 따라 광역단체장의 20% 이내인 3곳에서 전략공천을 할 수 있다. 현재 공천관리위는 광역단체장의 경우 원칙적으로 경선을 하겠다는 방침을 정한 가운데, 심사 결과에 따라 단수공천 또는 전략공천을 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fullempty@newsis.com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 뉴시스 SNS [페이스북] [트위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