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MB측, 김윤옥 의혹 제기에 반발…'논두렁' 비교 거론도

댓글 16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JTBC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앵커]

이번에는 이 전 대통령과 그 주변의 분위기를 좀 파악해보겠습니다.

임소라 기자가 나와있습니다. 저희들이 오늘은 논현동 집앞을 연결하지 않습니다. 워낙 조용하기 때문에.



[기자]

예, 저희 기자가 하루 종일 자택 앞을 지켰는데, 참모들 여럿이 드나들던 어제와는 달리 적막한 분위기였습니다.

참모들이 주로 나가있는 대치동 사무실도 비슷한 분위기였습니다.

물론 이 전 대통령의 구속 여부 결정이 임박한 만큼, 참모들은 뒤숭숭했습니다만 동시에 좀 다른 분위기가 감지되기도 했습니다.

[앵커]

다른 분위기란 어떤 것입니까?

[기자]

이 전 대통령이 어제 영장실실심사 불출석을 선언했고, 이게 다시 '정치 보복 프레임'에 입각해서, 강경대응에 나서겠다, 이런 해석되지 않았습니까?

그래서 그동안 "차분한 법리대응이 필요하다"라는 쪽과 "강경한 정치적 대응이 필요하다"란 쪽으로 갈라졌던 진영 내 의견이 하나로 결속되는 분위기가 감지된다는 겁니다.

[앵커]

나름 강경한 대응을 시작한다, 그동안 조용했었는데 측근들이 활동을 다시 강화한다는 겁니까?

[기자]

네, 그렇습니다. MB정부 청와대 출신이 중심인 대치동 사무실은 참모들은 그동안 변호인단 쪽만 바라보면서 최대한 말을 아끼고 있었는데요.

[앵커]

법리적 대응을 한다고 했으니까요.

[기자]

이 전 대통령의 구속 여부가 결정되는 시점 이후로는 다시 이 전 대통령의 입장을 설명하고요.

또 정부 또는 검찰과 각을 세우는 인터뷰에 다시 나설 것이다, 이런 관측이 나옵니다.

[앵커]

특히 당시 참모들 사이에서는 이 전 대통령의 부인, 김윤옥 여사와 관련된 얘기들이 지속적으로 커지면서 그 부분에 대해서 굉장히 민감하게 대응하는 것 같습니다.

[기자]

네, 검찰이 언론에 피의사실을 흘리는 '언론 플레이'를 통해서 김 여사에게까지 망신을 주려는 것 아니냐…이런 의심을 하고 있는 겁니다.

특히 일부 참모들은요, 노무현 전 대통령 수사 당시 SBS가 '논두렁 시계'를 보도했던 상황과 현 상황을 비교해가면서까지 불만을 표시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앵커]

그 보도가 나왔다는 때가 MB 정부 때였습니다. 아시는 것처럼. 게다가 그 보도야말로 MB정부 국정원이 주도한 것이 아니냐, 소위 '언론플레이'를 한 것이 아니냐는 의구심이 계속 나왔고. 그래서 이것을 직접적으로 이런 상황에 비교할 수 있는 것인가, 이견이 있을 수 있습니다.

[기자]

네, 일단 어제까지 화제였던 김 여사의 '명품가방 수수 의혹'의 경우에는 가방을 줬다는 당사자들이 언론 접촉에 나선 경우라서 '논두렁 시계' 보도와는 결이 좀 다릅니다.

그리고 '논두렁 시계' 보도와 관련해서는 지난해 국정원의 개입 여부가 공식적으로 재조사되기도 했었는데요.

그리고 그 조사 결과, 국정원 간부들이 이인규 대검 중수부장에게 '피의사실을 적당히 언론에 흘려서 망신을 주는 선에 활용하라'고 말한 사실까진 확인되기도 했습니다.

다만 이런 요구가 정확히 '논두렁 시계' 보도로 이어졌는지까지는 밝혀지지는 않은 상태입니다.

[앵커]

보도가 나갈 때 SBS 책임자들 중 MB정부 고위직으로 이동한 사람들도 있잖아요.

[기자]

문제의 보도 당시 해당 방송사를 책임지고 있던 하금열 전 사장과 최금락 전 보도국장도 있는데요.

이들은 SBS를 떠난 이후에는 MB정부 청와대에서 대통령비서실장과 홍보수석을 지냈고, 현재도 이 전 대통령과 가깝게 지내기도 했습니다.

[앵커]

임소라 기자였습니다.

임소라 기자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