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단독] '부채 요요' 막게 개인회생·파산 시 신용상담 의무화 추진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중앙일보

빚을 일부 탕감해줘도 또 빚을 지는 '부채 요요현상'. [중앙포토]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개인회생 도중에 대부업체 4곳에서 2000만원을 빌렸습니다. 기존 개인회생을 폐지하고 추가로 대출 받은 것까지 포함해 개인회생 재신청을 할 수 있을까요?”

“개인회생 진행 중에 대출을 또 받다보니, 대출 원금에 이자까지 내기가 너무 버겁습니다. 추가 대출 받은 게 지난해 9월이라 1년이 아직 안 됐는데 개인회생 재신청이 가능할까요?”

개인회생 관련 온라인 카페, 유명 인터넷포탈의 지식공유 서비스 등엔 이러한 문의 글이 하루에도 몇건씩 올라온다. 개인회생으로 채무를 일부 탕감받았지만, 변제 기간(5년)을 미처 채우기도 전에 또다시 고금리 빚을 진 사람들이 그만큼 많다는 뜻이다. 법원으로부터 개인회생 인가는 받았지만 쉽게 빚내는 습관은 고치지 못해 생기는 ‘부채 요요현상’이다.

빚 탕감 후 다시 빚에 빠지는 악순환을 막기 위해 개인회생·파산을 신청자에 신용상담을 의무화하는 방안이 추진된다. 김도읍 의원(자유한국당)은 21일 채무자 회생·파산 신청 시 채무조정의 절차와 계획, 채무관리 등에 관한 신용상담을 의무화하는 것을 골자로 하는 ‘채무자 회생 및 파산에 관한 법률 일부 개정 법률안’을 대표 발의했다.

개인회생 2회 이상 신청자 3만8873명
지금은 법원이 소득·재산 관련 서류만 보고 요건이 되는지를 판단해 개인회생·파산 인가를 결정한다. 채무자는 보통 법무사에게 100만원 정도의 수수료를 주고 법적 절차를 맡기기만 하면 된다. 현재 법원은 개인회생 인가나 파산선고를 하면서 어떠한 교육·상담·컨설팅도 조건으로 내걸지 않고 있다.

그 결과 쉽게 빚 부담을 덜어낸 뒤 또다시 고금리 빚에 빠지는 경우가 적지 않다. 김도읍 의원이 대법원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최근 5년(2013~2017년)간 개인회생을 2회 이상 신청한 사람은 3만8873명에 달했다. 신청 횟수 2회인 사람이 3만804명, 3회 6481명, 4회 1238명, 5회 이상인 사람도 350명이나 됐다. 이들 중 상당수는 개인회생 인가를 한차례 이상 받았지만 이후 추가로 빚을 지면서 기존 개인회생을 폐지하고 재신청한 경우로 추정된다.

이번에 김도읍 의원이 발의한 개정안은 개인 채무자가 회생·파산을 신청하려면 채무조정절차·계획에 관해 대법원 규칙으로 정하는 신용상담을 반드시 받도록 법에 명시했다. 다만 부득이한 사유가 있으면 신청 전이 아니라 개인회생 절차 개시 결정 전까지 기간 안에 신용상담을 받을 수 있게 했다.

미국을 포함한 상당수 선진국도 안이한 빚 면책을 막기 위해 사전 신용상담을 의무화하고 있다. 미국은 개인파산 신청이 급증하며 도덕적 해이 문제가 일자, 2005년 연방도산법 일부를 개정해 개인파산 신청자의 사전 신용상담을 의무화하고, 면책을 받기 위해서는 일정 시간의 신용·채무관리 교육을 반드시 이수토록 했다.

"도덕적 해이 해소 위해 신용상담 필요"
지금은 서울회생법원이 자체적으로 회생 또는 파산 인가를 받은 사람을 대상으로 집단교육을 하고는 있다. 다만 교육이 의무가 아닌 데다, 집단을 대상으로 한 일회성 교육에 그치다 보니 한계가 있다.

김도읍 의원은 “현행법과 제도는 단순히 현재의 빚 부담을 구제해주는 데 집중하고 있을 뿐, 미래의 빚 재발을 막는 근본적인 방법에 대한 고민이 없다”며 “신용상담을 의무화한 이번 개정안이 통과된다면 채무자가 또다시 빚을 지는 ‘부채 요요현상’에서 벗어나고, 제도를 악용하는 도덕적 해이 문제도 해소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애란 기자 aeyani@joongang.co.kr

▶모바일에서 만나는 중앙일보 [페이스북] [카카오 플러스친구] [모바일웹]

ⓒ중앙일보(http://joongang.co.kr) and JTBC Content Hub Co., Lt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