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3 (화)

국내 최초 지역난방 '아파트 실험실'… 안전진단 기준 강화로 재건축 진통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조선비즈

서울 양천구 목동 신시가지 아파트. /김연정 객원기자




정부가 재건축 안전진단 기준을 강화하면서 서울 양천구 '목동 신시가지 아파트'가 주목받고 있다. 재건축 사업에 제동이 걸리면서 주민들이 가장 조직적으로 반대 목소리를 내는 곳이다. 목동 신시가지 1~14단지는 최근 예비 안전진단(구청 현지조사)을 통과했고, 정밀 안전진단 신청 여부를 저울질 중이다.

목동 신시가지 아파트는 양천구 목동과 신정동에 걸친 430만㎡ 부지에 14개 단지, 총 392개 동(棟) 2만6600여 가구로 조성됐다. 개발 이전엔 안양천 범람으로 상습 침수지역이었고, 1983년 '뚝방동네' 원주민 등이 보상 문제를 놓고 극렬하게 반발해 사회 이슈가 되기도 했다. 1985년 말 1단지가 맨 먼저 입주했고, 1988년 14개 단지가 모두 입주를 마쳤다.

애초 서울시는 목동 신시가지 단지를 저층과 고층 아파트가 어우러진 지역 랜드마크로 만들려고 했고, 완성도 높은 도시계획 구현을 위한 다양한 실험이 이뤄졌다. 개발 단계부터 김수근 등 당대의 유명 건축가들이 참여했고, 국내 최초로 지역난방을 공급했다. 단지 내 보행로와 녹지공간을 넓게 조성했고, 중심축을 관통하는 도로는 일방통행으로 설계했다. 아파트 동마다 '木(나무 목)' 로고를 그려 넣고, 건물 외관 도색으로 전체 단지를 관통하는 정체성을 드러낸 것도 시대를 앞선 시도로 꼽힌다. 그러나 모두 30년 전에 지어진 단지라 대부분 지하 주차장이 없어 주차난이 심각하고, 일부 주민은 노후 수도관에서 녹물이 나오는 등 생활 불편이 크다고 주장한다.

목동 신시가지 아파트는 안전진단 이슈 이후 매매 거래가 잘 안 되고 있다. 목동의 한 중개업소 관계자는 "가끔 시세 문의는 있지만 적극적으로 매수하겠다고 나타나는 경우가 없다"고 말했다. 최근 실거래가격도 편차가 크다. 7단지 전용 101.2㎡는 2월에 2건이 거래됐는데 17억원과 14억1000만원에 계약됐다.

진중언 기자(jinmir@chosun.com)

<저작권자 ⓒ ChosunBiz.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