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3 (화)

MB, 22일 영장심사 불출석 선언…다시 정치보복 프레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영장 청구 바탕엔 '권력형 부정축재' 결론

"은폐 없었으면 대통령 이명박 없었을 것"

JTBC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앵커]

"대통령의 직무 권한을 '돈벌이 수단'으로 악용했다.", "전형적인 '권력형 부정 축재자'다." 이명박 전 대통령에 대한 구속 영장을 청구하면서 검찰이 이런 결론을 낸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검찰은 사안이 중대할 뿐 아니라, 이 전 대통령이 자신에게 불리한 진술을 했던 측근 등에게 회유나 협박을 할 가능성까지 있어서 구속 수사가 필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특히 검찰은 이 전 대통령이 지난 20년동안 '다스 의혹'을 포함한 각종 비리를 은폐해 왔다고 판단하고 이런 은폐 작업이 없었으면 '대통령 이명박'도 존재하지 않았을 것이라고 했습니다.

검찰의 수사 결과를 부정하고 있는 이 전 대통령은 22일로 예고된 자신의 '구속 영장' 실질 심사에도 나오지 않겠다고 밝혔습니다.

먼저 이서준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오늘 오전10시 50분쯤 서울중앙지법은 이명박 전 대통령의 구속영장 실질심사를 22일 오전10시 30분에 열겠다고 밝혔습니다.

그러자 30분여 뒤 이 전 대통령은 실질심사에 출석하지 않겠다는 입장문을 배포했습니다.

검찰에서 입장을 충분히 밝힌 만큼 법원 심사에 출석할 이유가 없다는 겁니다.

하지만 앞선 검찰 소환에서 이 전 대통령은 대부분 "모른다","기억나지 않는다"고 답을 했습니다.

이후로도 이 전 대통령 측이 범죄 혐의에 대해 구체적인 해명을 내놓은 적은 없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실질심사에 불출석하겠다는 것은 사실상 법적 대응을 포기하고 정치투쟁에 나서겠다는 뜻입니다.

검찰 수사가 노무현 전 대통령 죽음에 대한 정치보복이라던 지난 1월 입장 발표와 자신에 대한 구속영장 청구는 정치검찰이 동원된 이명박 죽이기라는 어제의 입장과 궤를 같이 하는 겁니다.

최근 MB진영 내부에서는 정치적 대응을 자제하고 법적 대응을 잘 하면 불구속 상태에서 재판을 받을 수도 있다는 기대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구속영장이 청구되고 김윤옥 여사로까지 수사가 확대될 조짐을 보이자 다시 '정치보복'을 주장하며 정부와 각을 세우는 정치적 대응으로 방향을 바꾼 것으로 보입니다.

이서준 기자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