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안철수표 ‘영입 인재 1호’는 정대유

댓글 4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송도비리 의혹 제기 공익 신고자 / 바른미래, 인천시장 등 공천 검토 / 安 “서울시장 양보받아 할 생각 없어”

바른미래당 안철수 인재영입위원장은 20일 정대유 전 인천시 경제자유구역청 차장을 영입인사 1호로 발표했다. 정 전 차장은 인천 송도국제도시 개발 특혜비리 의혹을 폭로한 공익신고자다.

안 위원장은 국회에서 열린 인재영입 발표식에서 “정 전 차장은 부정부패에 맞서 정의를 바로 세울 깨끗한 인재”라며 “1조원대 초대형 토착비리 사건인 인천 송도 비리 의혹을 제기한 공익신고자”라고 소개했다. 이어 “이 사건에는 전현직 인천시장을 배출한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 두 당의 적대적 공생관계가 배경으로 작용하고 있었는데 정 전 차장이 용기를 내 토착화된 적폐구조를 만천하에 드러냈다”며 “임용직 공무원 신분으로는 비리를 밝히는 데 한계가 있다고 판단하고 스스로 공직을 사퇴하고 우리 당에 평당원으로 입당하겠다는 뜻을 밝혔다”고 영입 배경을 설명했다. 당내에서는 정 전 차장을 인천시장이나 이 지역 국회의원 재보궐선거 후보로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세계일보

소개하는 安 바른미래당 안철수 인재영입위원장(왼쪽)이 20일 국회에서 당 ‘영입인사 1호’인 정대유 전 인천시정연구단장을 소개한 뒤 악수하고 있다. 허정호 선임기자


정 전 차장은 “법 테두리에서 검찰의 힘을 빌려서 시민의 재산을 찾고자 노력했지만 검찰이 제대로 수사하지 않았다”며 “지방정부의 부패 사슬이 이 사회 모든 적폐의 배경”이라고 꼬집었다. 그는 또 “내부 고발자로서 비리를 폭로했는데 공무원이라는 신분 한계 때문에 1조원 이상의 시민 재산을 찾는 데 실패했다”며 “공무원 신분을 청산하고 본격적으로 시민 재산 찾기에 역할을 찾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안 위원장은 서울시장 도전 여부를 묻는 라디오 인터뷰에서 “아직 출마를 결심한 것도 아니지만 결심한다고 해도 무슨 양보를 받아서 뭘 해보겠다는 생각을 해본 적이 없다”고 말했다. 최근 서울시장 선거 출사표를 던진 민주당 박영선 의원이 박원순 서울시장이 출마하면 ‘안철수의 양보론’에 끌려갈 수 있다고 지적한 데 대해 반박한 것이다. 2011년 유력한 서울시장 후보로 꼽히던 안 위원장은 박 시장(당시 희망제작소 상임이사)에게 출마를 양보했다.

그는 “2011년에는 양보할 가치가 있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당시 박 이사장께서 시장이 돼서 잘 해주실 거라고 믿었던 것”이라고 설명했다.

최형창 기자 calling@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 Segye.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