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7 (수)

은폐·축소 논란 '부마항쟁 보고서' 전면 수정될 듯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허진수 신임 진상규명위원 "과반 이상 위원 보완·수정 필요성 공감"

(창원=연합뉴스) 김동민 기자 = 부실 조사로 '은폐 위원회'라는 지적을 받았던 부마민주항쟁진상규명 및 관련자 명예회복심의위원회(이하 진상규명위원회)의 보고서(안)가 전면 수정될 가능성이 큰 것으로 보인다.

연합뉴스

허진수 위원
(창원=연합뉴스) 김동민 기자 = 허진수 부마민주항쟁 진상규명위원회 위원이 20일 연합뉴스와 경남 창원시 마산합포구 부마민주항쟁기념사업회에서 인터뷰하고 있다. 2018.3.20



최근 문재인 대통령으로부터 진상규명위원회 위원으로 위촉된 허진수(62) 전 부마민주항쟁기념사업회장은 20일 연합뉴스와 만나 "어제 서울에서 최근 위촉된 위원 5명과 기존 위원들이 함께 한 비공개회의에서 절반이 넘는 위원들이 보고서 문제점을 지적하고 보완 및 수정이 필요하다는 데 공감했다"며 이처럼 말했다.

허 위원은 진상규명위원회가 최근 발간한 보고서(안) 문제점으로 사실 은폐, 조사 범위 축소, 조사 의지 부족 등을 꼽았다.

그는 "특히 국정원, 검찰, 경찰, 국방부 등 기관은 '문서가 없다'거나 '국가 안보'를 이유로 자료 공개를 하지 않았다"며 "위원회에서 이런 힘 있는 기관을 왜 제대로 조사하지 않았는지 답답한 심정이다"고 말했다.

이어 허 위원은 부마민주항쟁 당시 싸늘한 주검으로 발견돼 현재까지 항쟁의 유일한 희생자로 알려진 유치준(당시 51세)씨 경우도 당시 마산경찰서 소속 경찰관이 만든 객관적인 자료가 있는데도 보고서에 전혀 반영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또 항쟁 관련 공식 경찰 연행자만 1천500여명이 넘고 부상 등 피해자가 2천명이 넘는데 실제로 200여명만 보상 신청을 했고, 그중에 다시 피해를 인정받은 사람은 절반밖에 안 된다며 보고서를 수정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박근혜 정권에서 위촉된 위원 중심으로 위원회가 구성되다 보니 이 항쟁을 부정하거나 좋은 시선으로 보지 않는 분들이 있어 답을 정해 놓고 보고서를 만든 느낌이 강했다"며 보고서 수정 필요성을 거듭 주장했다.

이어 그는 "기존 보고서를 기초자료로 해 잘못된 것은 수정하고 부족한 부분은 더 조사해야 한다"며 "보고서 작성 기간을 6개월 더 연장, 재조사하는 수준으로 작성해야 한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허진수 부마민주항쟁 진상규명위원회 위원
(창원=연합뉴스) 김동민 기자 = 허진수 부마민주항쟁 진상규명위원회 위원이 20일 연합뉴스와 경남 창원시 마산합포구 부마민주항쟁기념사업회에서 인터뷰하고 있다. 2018.3.20




허진수 위원은 과반이 넘는 위원들이 이에 뜻을 같이했다며 4월 초에 열리는 비공개회의에서 보고서 수정 여부에 대해 다시 논의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부마민주항쟁 관련자의 명예회복 및 보상 등에 관한 법률(부마항쟁보상법)에는 1979년 10월 16일부터 20일까지 부산과 마산 등 경남 일원에서 유신체제에 대항해 발생한 민주화 운동을 2014년부터 3년간 조사하고 6개월 후 보고서 채택 여부를 결정하는 것으로 돼 있다. 이에따른 보고서 채택 시한이 오는 4월 12일이다.

허진수 위원은 문 대통령이 발의할 대통령 개헌안 헌법 전문(前文)에 부마민주항쟁 정신이 담긴 것에 대해서도 "문 대통령 후보 시절 공약 사항인데 지켜졌다"며 "시민과 학생이 박정희 유신체제에 반발해 일어났던 부마항쟁이 헌법 전문에 담겨 진심으로 환영한다"고 말했다.

image@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