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광화문광장 차도 완전 지하화 계획 후퇴…'우회로' 남기나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천문학적 비용·지하철 문제로 일부 도로 지상에 남길 수도

박원순 "청와대에 A·B안 줘…중앙정부가 결정하면 착수"

연합뉴스

광화문광장 [연합뉴스 자료 사진]



(싱가포르·서울=연합뉴스) 이태수 기자 = 서울 광화문광장 '재편'이 추진되는 가운데, 이곳을 지나는 세종대로와 율곡로 가운데 일부는 우회로 형식으로 지상에 남아 있을 가능성이 제기됐다.

20일 서울시 등에 따르면 정부는 서울시로부터 광화문광장 재편을 다루는 몇 가지 안(案)이 제안됨에 따라 이 가운데 실현 가능성과 합리성 등을 따져보고 있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최근 싱가포르 순방에서 기자들을 만나 광화문광장 재편과 관련해 "청와대와 계속 교감하고 있다"며 "서울시는 이미 A안과 B안을 줬다. 중앙정부만 결심하면 곧바로 착수할 수 있다"고 말했다.

서울시가 진행 중인 광화문광장 재편은 '세계에서 가장 거대한 중앙분리대'라는 일각의 비판을 해소하고자 역사성을 살리고 보행자에게 친화적인 환경으로 만드는 데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특히 중앙정부가 추진하는 '대통령 집무실 광화문 이전'과 맞물려 있기에 시는 중앙정부와도 머리를 맞대고 긴밀하게 협의 중이다.

이 사업은 당초 지난해 5월 전문가 모임인 '광화문포럼'이 도출한 제안을 토대로 했다.

광화문포럼은 광장에서 지상 차도를 없애 보행자를 위한 '온전한 비운 공간'을 만들고, 이를 위해 율곡로와 세종대로를 지하화하는 안을 시에 제안한 바 있다.

그러나 지상 도로를 전부 지하로 넣기에는 천문학적 비용과 오랜 시간이 걸리고, 도심 지하철과 매장 문화재 등 많은 구조물을 처리하는 문제가 겹치면서 이 가운데 일부는 우회로 형태로 지상에 두는 안이 부상한 것으로 알려졌다.

사업을 담당하는 서울시 도시재생본부 관계자 역시 "광화문포럼에서 제안한 내용과 실행 가능한 다른 복수의 대안을 함께 검토해 실무적으로 정부와 협의 중"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광화문포럼이 지난해 발표한 재편안 [연합뉴스 자료 사진]



광화문광장 재편에 참여 중인 한 정부 측 인사 역시 "율곡로 등 도로를 전부 지하로 보내는 안은 이상적일지는 몰라도 광장 아래로 지하철이 지나가는 문제가 있어 실현하기 까다로운 문제가 있다"며 "관계 부처가 어느 방안이 가장 실현 가능한지 연구 중"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서울시에서 안이 들어와 어느 안이 실현 가능성이 있고 합리적인가를 행정안전부, 국토교통부, 경찰청, 문화재청, 청와대 경호처 등과 검토하는 중"이라고 덧붙였다.

시 관계자는 "미래 광화문광장 청사진을 그리는 '광화문광장 개선 종합기본계획 수립 용역'은 다음 달 마치는 것이 목표"라면서도 "워낙 다루는 내용이 방대하다 보니 용역 기한이 연장될 수도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박 시장은 도시재생이 추진 중인 서울역 일대에 대한 구상도 밝혔다.

박 시장은 "우리는 철로를 용산까지 지하로 보내고 그 위를 개발하겠다는 것이 큰 콘셉트"라며 "우리가 어느 정도 아이디어와 콘셉트를 줘서 국토부가 용역을 진행 중이다. 서울역은 유라시아 철도의 관문이 돼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서울역과 용산역에 민자역사가 생기면서 광장이 없어졌다. 자본에 묻혀버린 것"이라며 "용산역 맞은편, 용산 참사가 빚어진 4구역에는 광장이 크게 만들어지고, 국립중앙박물관까지 폭 50m짜리 프롬나드(산책로)가 만들어진다"고 소개했다.

tsl@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