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관세폭탄 부과 D-3…한국 철강 제외될 가능성은?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시스

트럼프 "철강 알루미늄 관세 면제 받으려면 나와 직접 협상"


25% 관세 붙을 경우 수출 손실액 연간 8억8000만 달러 추정돼

정부, 다면 접촉 통해 국가별 면제 주력…美 긍정적인 기류 예상

【서울=뉴시스】김동현 기자 = 미국의 '무역확장법 232조' 적용에 따른 철강 관세 부과 발효일이 사흘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관세조치대상국에서 우리나라가 제외될 수 있을 지 업계의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우리나라 정부는 외교라인을 총 동원해 미국 정부에 관세 폭탄에서 한국을 제외해 줄 것을 요청하고 있는 중이다. 이른바 국가별 면제 요청이다.

미국이 국가별 면제를 받아들이지 않을 경우, 정부는 품목별 면제라도 추진해 철강업계의 타격을 최소화한다는 계획이다. 정부의 전략이 어떤 성과를 거둘 수 있을 지 관심이 모아진다.

20일 철강업계에 따르면 미국 상무부는 우리나라에서 수입하는 철강재 88%에 달하는 제품에 반덤핑·상계 관세를 부과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철강제품에 대해 25%의 관세를 추가로 부과키로 했다. 발효는 오는 23일이다.

이와관련 현대경제연구원은 미국 정부가 국내 철강제품에 고관세를 부과하는 상황이 발생할 경우 우리나라 철강업계가 입는 수출 손실액은 연간 8억8000만 달러에 이를 것이라고 분석했다.

상황이 이렇자 정부는 미국 정부와의 다면 접촉을 통해 국가별 면제 노력에 주력하는 모습이다.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지난 19일 주요 20개국(G20) 재무장관·중앙은행 총재회의에 참석, 미국 므누신 장관을 만나 양자 회담을 갖고 철강 관세 부과에서 우리나라를 면제해달라고 요청했다.

대체적인 견해는 김 부총리와 므누신 장관이 현재 진행중인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개정협상과 철강 관세 부과를 연동시켜 처리하는 방안을 논의했을 공산이 크다고 점치고 있다.

철강 관세 부과와 관련해 국가별 면제를 미국 정부가 허가해 줄 경우 우리나라 측에서는 한미 FTA 개정안 협상을 하면서 자동차 분야에서 최대한 개방폭을 넓혀주는 식의 논의다.

산업통상자원부 차원에서의 물밑 접촉도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다. 최근 백운규 장관은 "국가 면제를 꼭 받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이번주 안에 좋은 결과가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하기도 했다.

백 장관의 이 같은 발언은 미국 현지에서 우리나라가 면세 대상국에 포함될 수 있다는 긍정적인 기류가 흐르고 있다는 점을 시사한 것이라는 해석이 많다.

관세 폭탄 부과대상국에 우리나라가 포함되든 안되든 한미 통상 문제는 새로운 국면을 맞을 공산이 크다. 이에 따라 국내 철강업계도 상황을 예의주시하며 대응책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철강업계 관계자는 "미국이 일단 어떤 조치를 취하는 지 여부에 따라 상황이 급변할 수 있기 때문에 최악의 상황을 가정하고 대비책 마련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미국의 이번 관세 폭탄 부과가 큰 영향을 끼치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어 주목된다. 박종국 키움증권 연구원은 "국내 철강제품의 미국 수출비중은 전체 수출량 대비 11%에 그친다"며 "강관과 송유관을 제외하면 미국 비중이 절대적이지 않다"고 말했다.

박현욱 현대차투자증권 연구원은 "2002년 미국이 수입산 철강에 대한 세이프가드를 내렸을 당시 미국 내 철강 내수가격이 오른 뒤 글로벌 철강 가격도 상승했다"며 "고부가가치 상품을 판매하는 국내 철강업계에 좋은 환경이 올 수도 있다"고 예상했다.

oj1001@newsis.com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 뉴시스 SNS [페이스북] [트위터]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