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해도해도 너무 하더라”...부메랑 된 MB 모르쇠 전략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아시아경제

지난 15일 오전 100억원대 뇌물 수수 등 혐의를 받고 있는 이명박 전 대통령이 검찰 조사를 마친 뒤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을 나선 뒤 귀가하고 있다./강진형 기자aymsdrea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시아경제 장용진 기자] “정말 너무 어처구니 없는 대답 아닌가”
지난 14일 검찰에 출석한 이명박 전 대통령의 진술과 관련해 검찰관계자들이 쏟아낸 반응이다. 아무리 모르쇠 전략을 채택했다고 하지만 정도가 지나쳤다는 것이 이들의 설명이다.

검찰 관계자들이 가장 황당해 했던 것은 다스의 BBK투자금 반환소송과 관련해 삼성이 해외 변호사 수임료를 대신 낸 부분이다.

검찰조사 결과 삼성은 지난 2009~2011년 사이 다스가 내야할 변호사 수임료 370만 달러를 대신 냈다. 당시 소송을 맡은 미국의 대형로펌 에이킨 검프는 삼성의 주거래 로펌으로 다스의 투자금 140억원을 되찾아주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

검찰관계자에 따르면 이 전 대통령은 이에 대해 “모르는 일”이라면서 “소송을 맡은 에이킨 검프(미국계 대형로펌)이 무료로 변론을 해 준다고 해서 맡겼다”라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외국로펌이 남의 나라 대통령과 관련된 사건을 아무런 대가 없이 수임한다는 것이 말이 되는 일이냐고 추궁했지만 이 전 대통령의 진술에는 변화가 없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법조계 관계자들은 “만약 국내 로펌이 소가 140억원짜리 소송을 공짜로 해줬다면 그 자체로 이미 뇌물”이라면서 “공짜로 소송을 했다고 변명할 수 있는 강심장이 놀랍다”고 혀를 내둘렀다.

영포빌딩에서 나온 청와대 문서를 “조작된 것”이라고 주장한 부분 역시 수사팀을 당혹스럽게 만들었다.

지난 14일 소환조사에서 검찰은 김백준씨가 작성한 것으로 돼 있는 청와대 문서들을 이 전 대통령에게 제시했다. 검찰관계자에 따르면 이 문건들은 삼성의 소송비 대납과 관련된 내용이 기재된 것으로 영포빌딩 지하에서 보관돼 있었다.

검찰관계자는 “대통령실에서 작성된 문서는 모두가 대통령 기록물”이고 “문서의 양식이나 기재사항 등으로 볼 때이나 명백한 청와대 문서”라면서 “작성자에 대한 조사도 끝난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이 전 대통령은 “보고받은 사실이 없다”면서 “조작된 문서”라고 주장했다. 그런 내용이 문서에 담길 수 없다는 것이 이 전 대통령의 입장인 것으로 알려졌다.

법조계 관계자는 “구체적인 진술 과정과 내용을 자세히 알 수 없어 어떤 취지인지 정확히 알 수 없다”면서도 “대통령이 이 전 대통령이 객관적으로 명백한 사실을 부정한 것은 분명해 보인다”라고 말했다. 그는 “어떤 근거에서 한 말인지 모르겠지만 당혹스러운 진술 태도임에는 분명하다”면서 “이 전 대통령의 ‘모르쇠 전략’이 오히려 독이 된 것 같다”라고 평가했다.

장용진 기자 ohngbear1@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