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정의용 "한·미·일, 남북-미북회담 성공 위해 긴밀히 공조"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시스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귀국


맥 마스터와 별도 협의···"미북 회담 반드시 성공" 공감

【서울=뉴시스】김태규 기자 =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은 20일 "한·미·일 3국이 4월 말에 있을 남북 정상회담과 연이어 개최되는 미북 정상회담의 성공적 개최를 위해 긴밀히 공조해 나가기로 했다"고 말했다.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린 한·미·일 안보라인 회동을 마치고 돌아온 정 실장은 이날 오전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귀국한 자리에서 기자들과 만나 이렇게 밝혔다.

정 실장은 "미국 맥 마스터 보좌관과는 별도로 두 차례 협의를 가졌다"며 "미북 정상회담이 한반도는 물론 세계 평화와 안정을 위해서 반드시 성공해야 한다는 데 인식을 같이했다"고 말했다.

이어 "이를 위해서 여러가지 방안들과 내용들에 관한 심도있는 논의를 했고, 또 앞으로도 수시로 긴밀히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정 실장은 지난 17~18일(현지시각)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허버트 맥마스터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보좌관, 야치 쇼타로(谷內正太郞) 일본 국가안전보장국장과 한·미·일 안보라인 회동에서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를 위한 방안을 협의했다.

한·미·일 3국 정상의 안보 콘트롤타워가 마주 앉은 것은 지난 1월 샌프란시스코 회동 이후 2개월 여만이다. 남북-북미 정상회담을 앞두고 의제 설정과 회담 전략 등을 위해 관련 내용을 공유하고 3국간 협력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긴급 회동을 가진 것으로 평가된다.

kyustar@newsis.com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 뉴시스 SNS [페이스북] [트위터]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