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영국-EU "브렉시트 전환기간 2020년 말까지로 합의"(종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북아일랜드 관세동맹 잔류 방안도 잠정적으로 의견 일치 이뤄

전환기간 이주 주민들 똑같은 권리 부여…영국, 제3국과 무역협정 체결 가능

연합뉴스

영국-EU, 브렉시트 전환기간 합의(PG)
[제작 이태호, 조혜인] 사진합성, 일러스트



연합뉴스

데이비드 데이비스 영국 장관과 미셸 바르니에 EU 수석대표 [로이터=연합뉴스]



(런던=연합뉴스) 박대한 특파원 = 영국과 유럽연합(EU)이 브렉시트(Brexit)의 원활한 이행을 위해 두기로 한 전환(이행)기간 합의에 도달했다.

아일랜드 국경 문제의 경우 당초 EU 측이 제안한대로 영국 측이 별다른 대안을 내놓지 않을 경우 북아일랜드를 EU 관세동맹 안에 두는 '안전장치'안에 합의했다.

데이비드 데이비스 영국 브렉시트부 장관과 미셸 바르니에 EU 브렉시트 수석대표는 19일(현지시간) 브렉시트 협상 관련 기자회견에서 "결정적인 조치"가 이뤄졌다며 이같은 내용을 발표했다.

양측은 우선 브렉시트 전환기간을 내년 3월 29일 영국이 EU를 떠나는 순간부터 오는 2020년 말까지 약 21개월간 설정하기로 했다.

당초 EU는 2020년 말, 영국은 2021년 3월까지 전환기간을 두는 방안을 주장해왔다.

전환기간에 영국은 더 이상 EU의 의사결정 과정에 참여할 수 없고 EU 규정을 따라야 한다. 그러나 단일시장과 관세동맹 잔류에 따른 혜택은 계속 누릴 수 있다.

데이비스 장관은 "(전환기간 합의가) 영국과 EU 내 기업과 시민들이 요구해 온 명확성을 가져다 줄 것"이라고 말했다.

양측은 또 전환기간 동안 영국이 EU 공동의 무역 정책 하에 있으면서도 제3국과 무역협정을 협상한 뒤 체결할 수 있도록 했다. 다만 체결된 협정은 2021년 영국이 EU를 떠나야만 효력을 가지게 된다.

양측은 또다른 쟁점 중 하나인 아일랜드 국경 문제와 관련해 북아일랜드를 EU의 관세동맹 안에 두는 방안에도 잠정적으로 합의했다.

앞서 EU는 이달 초 공개한 브렉시트 조약 초안에서 영국이 아일랜드와 북아일랜드 간 '하드 보더(hard border)'를 피할 수 있는 더 좋은 방안을 제시하지 못한다면 브렉시트 이후 북아일랜드를 EU의 관세동맹 하에 두는 방안을 제시했다.

그러나 테리사 메이 영국 총리는 이같은 방안이 영국의 공동시장을 약화시키고 헌법적 통합성을 위협할 수 있다며 "어떠한 영국 총리도 받아들일 수 없는 방안"이라고 반대 입장을 밝혔다.

양측은 또 영국에 있는 EU 회원국 국민 450만명과 EU에 거주 중인 120만명의 영국 국민의 권리에 대한 합의에도 도달했다.

바르니에 대표는 "전환기간에 영국과 EU 회원국 국민들은 브렉시트 이전에 있던 이들과 같은 권리를 누리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역시 메이 총리가 그동안 수 차례 밝혀왔던 영국 정부의 입장과는 다르다.

메이 총리는 영국이 EU를 떠나는 것을 알고 온 사람들은 이전에 온 사람들과 다른 대우를 받게 될 것이라고 강조해왔다.

2020년 적용될 어획 할당량과 관련해 EU는 영국의 총 어획량 할당을 줄이지 않고 영국 측에 협의권을 부여하기로 했다.

영국은 전환기간 EU가 영국 경제 등에 해를 미칠 수 있는 내용을 법제화할 경우 이를 거부할 수 있는 권리를 원했지만 역시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대신 공동위원회를 설치해 우려사항을 해결하기로 했다.

이번에 합의된 내용은 오는 23일 EU 정상회의에서 각국 정상들에게 보고될 예정이다. EU 회원국 정상들은 이후 바르니에 대표가 양측 간 미래 관계의 틀에 관해 협상할 수 있도록 새 가이드라인을 채택할 계획이다.

바르니에 대표는 이번 합의에 대해 "결정적인 조치"라면서도 "아직 최종 목적지에 도달한 것은 아니다"고 지적했다.

pdhis959@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