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세월호 보고시간 조작의혹’ 檢 조사 거부한 朴…“결국 무산”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중앙일보

박근혜 전 대통령. [사진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세월호 참사 당시 청와대 보고시간을 조작했다는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19일 박 전 대통령에 대한 직접 조사를 시도했으나 무산됐다.

19일 서울중앙지검 특수1부(신자영 부장검사)는 이날 오후 심 부장검사가 직접 서울구치소를 방문해 박 전 대통령을 면담했으나 본인 면담 거부로 조사를 진행하지 못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검찰은 현재까지의 수사 내용을 바탕으로 보고시간 조작 의혹의 결론과 박 전 대통령의 참사 당일 행적 등을 밝힐 것으로 보인다.

특히 검찰은 박 전 대통령이 사고 당일인 2014년 4월 16일 오전 10시 30분 첫 보고를 받았지만 이후 ‘늑장대응’ 논란이 일자 청와대가 보고시간을 오전 10시로 무단수정했을 가능성에 무게를 두는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문재인 정부 청와대는 지난해 10월 세월호 참사와 관련 청와대 보고 일자가 조작되고 위기관리 지침이 사후 무단 변경된 사실을 발견했다.

이에 당시 책임자인 김기춘 전 대통령 비서실장, 김관진 전 국가안보실장, 신인호 전 위기관리센터장 등을 허위 공문서 작성?공용문서 훼손?직권남용 등의 혐의로 검찰에 수사 의뢰했다.

청와대는 또 전 정부의 청와대 국가안보실이 세월호 사고 발생과 관련 박 전 대통령에 전달한 최초 보고서인 ‘진도 인근 여객선 침수, 승선원 474명 구조작업중(1보)’에 나온 보고시각을 ‘2014년 4월 16일 09:30’에서 같은 날 ‘10:00’로 사후 수정한 정황이 있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검찰은 그동안 김관진?김장수 전 청와대 국가안보실장 등을 공개 소환해 조사했다. 김관진 전 실장의 경우 구속영장을 청구했지만 법원은 받아들이지 않았다.

박광수 기자 park.kwangsoo@joongang.co.kr

▶모바일에서 만나는 중앙일보 [페이스북] [카카오 플러스친구] [모바일웹]

ⓒ중앙일보(http://joongang.co.kr) and JTBC Content Hub Co., Lt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