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8 (목)

'26일 개헌안 발의'…절충안 택한 文대통령의 승부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文대통령 ‘6월 동시선거’ 공약… 여론전으로 국회 압박 / 20일부터 발의안 공개 / 국회의 논의 시간 요구안 수용 / 해외 순방 중 전자결재 결행 / 野 절차적 흠 공격 차단 포석 / 한국당 반대땐 부결 가능성 커… 기명 투표 따른 이탈표 기대도

세계일보

문재인 대통령이 오는 26일 개헌안을 발의하겠다고 시한을 못박은 것은 6·13 지방선거와 동시에 개헌 국민투표를 하겠다는 ‘의지’와 국회에 논의 시간을 더 달라는 ‘요구’ 사이에서 절충안을 택한 것으로 풀이된다. ‘1987년 체제’에 종언을 고하고 새로운 헌정질서를 구축할 수 있는 ‘골든타임’을 놓치지 않기 위해 해외 순방 중 전자결재를 통해서라도 개헌안을 발의하겠다는 것이다.

청와대는 애초 문 대통령의 베트남·아랍에미리트(UAE) 순방(22∼28일) 일정을 고려해 오는 21일 또는 28일을 발의시한으로 검토했었다. 최근 들어서는 자유한국당의 ‘6월 발의’ 개헌 로드맵 제시로 국회 논의에 다소 숨통이 트이면서 순방 직후인 28일 발의에 무게가 실리는 분위기였다.

그러나 문 대통령은 이날 “헌법 개정안을 26일에 발의할 수 있도록 임시 국무회의 등 필요한 준비에 만전을 기하라”고 지시했다. 이는 해외 순방 중 개헌안 발의라는 모양새가 다소 부적절할 수는 있어도 향후 야당에서 절차적 흠결을 주장할 빌미는 만들지 않겠다는 포석으로 풀이된다. 개헌안 발의와 국회 송부 및 공고, 심의 및 의결(60일 이내), 의결 송부 및 국민투표 공고(최소 18일) 등 절차에 물리적으로 최소 78일의 시간이 필요한 점을 감안하면, 오는 26일이 발의 마지노선이기 때문이다. 진성준 청와대 정무기획비서관은 이날 춘추관 브리핑에서 “헌법이 정한 국회 심의기간 60일을 보장해 달라는 당의 요청을 수용했다”고 설명했다.
세계일보

세계일보

문 대통령이 본격 개헌 드라이브에 나선 것은 ‘6월 동시투표’가 필요하다는 확고한 소신 때문이다. 동시투표가 지난해 자신을 비롯한 모든 대선후보들이 한 ‘국민과의 약속’이었던 데다가 별도 개헌 국민투표를 실시하는 것에 비해 비용을 아낄 수 있으며, ‘대통령 4년 1차 연임제’ 개헌 시 2022년부터는 대선·지방선거와 국회의원 총선거를 2년 주기로 맞출 수 있다고 문 대통령은 강조해 왔다.

개헌 발의 날짜를 정한 것은 문 대통령 입장에서 일종의 모험이자 승부수다. 4월 남북, 5월 북·미 정상회담 등 거사를 앞두고 정국이 ‘표 대결’을 염두에 둔 정쟁으로 흐를 수 있기 때문이다. 현재 한국당(116석)은 단독으로 개헌 저지선(재적 3분의 2 이상·98석)을 확보하고 있어 사실상 부결 가능성이 높다. 다만 국회법상 개헌안은 기명투표 사안이어서 여론의 향배에 따라 이탈표가 생길 가능성도 배제할 수는 없다. 2016년 말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소추안 처리 당시처럼 ‘인증샷’ 논란이 일 필요도 없이 표결 결과가 바로 공개된다.
세계일보

지방선거 상황 점검 권순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위원장(왼쪽 두번째)이 19일 경기 과천 중앙선관위 대강당에서 열린 제7회 전국동시지방선거 종합상황실 개소식에서 투표 시연 상황을 점검하고 있다. 과천=하상윤 기자


청와대가 20일부터 사흘에 걸쳐 대통령 발의안 내용 설명에 나서기로 한 것도 개헌에 관한 국민 관심도를 끌어올리기 위한 시도로 풀이된다. 대통령 개헌안 발의 후에는 대통령 국회 연설, 정당대표 초청 대화, 청와대 참모들의 국회 방문 등 다양한 방식으로 각 정당을 설득해 나갈 계획이다.

유태영 기자 anarchyn@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 Segye.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