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남재준 측근 "靑 특활비 요구는 월권…南, 비서관 장난 의심"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前 정책특보 증언…"불법 아니지만 부적절"

뉴스1

국가정보원 특수활동비를 청와대에 상납한 혐의를 받는 남재준 전 국정원장이 19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특정범죄가중처벌법상 국고 등 손실 2회 공판에 출석하고 있다. 2018.3.19/뉴스1 © News1 황기선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윤수희 기자 = 박근혜 정부 시절 청와대에 특수활동비를 상납했다는 의혹을 받는 남재준 전 국가정보원장의 측근이 청와대의 상납 요구에 대해 "월권 행위로 생각했다"고 밝혔다. 안봉근 전 청와대 비서관이 남 전 원장 퇴임 후에도 지속적으로 특활비를 요구한 행위에 대해서는 "어처구니 없다고 생각했다"고도 했다.

남 전 원장의 정책특별보좌관 오모씨는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32부(부장판사 성창호) 심리로 19일 열린 남 전 원장 등의 뇌물 재판에 증인으로 나와 이같이 밝혔다. 오씨는 남 전 원장 취임 후 남 전 원장이 의견을 물으면 이에 응하고 조언하는 비공식 참모조직에서 근무했다.

오씨는 2013년 5월 국정원의 어린이날 행사가 끝난 후 "(남 전 원장이) 누구인지 모르지만 청와대 비서관이 '대통령께서 돈을 보내달라고 말한다'는 취지로 말했다"며 "당시 남 전 원장이 '아무리 걔네들이 형편 없는 놈들이라 하더라도 나를 바보로 만들고 대통령을 농락하겠냐는 취지의 말을 했다"고 회상했다.

오씨는 지난 1월 안봉근 전 비서관 등에 대한 재판에 나와서도 "남 전 원장은 박근혜 전 대통령이 특활비를 보내달라는 말을 듣고 대단히 적절하지 못하다고 생각했다"며 "상당히 치사했고 떳떳한 일이라 생각하지 않아 창피했다"고 증언한 바 있다.

검찰이 남 전 원장이 이러한 발언을 한 취지를 묻자 오씨는 "국정원장이 본인 판단 하에 쓸 수 있도록 한 예산을 대통령과 나눠쓰자는 상황이 벌어진 것이다"며 "당시나 지금도 (남 전 원장으로서는) 그것을 불법이라고까지 생각 안 했지만 일종의 월권일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오씨는 "상식과 원칙을 굉장히 준수하는 걸로 알려졌고 그렇게 인식했던 박근혜 전 대통령이 그런 일을 하는지에 대해 (남 전 원장이) 과연 적절한 행동인가, 비서관들이 장난치지 않을까 의구심이 순간 든 것이 아닌가 싶다"고 설명했다.

또 "그럼에도 대통령에게 다시 전화해서 사실이냐고 따져 묻기에는 대단히 민망한 상황이라 여겨 날 속이고 대통령을 농락하는 것은 아닐 것이라 생각했을 것이다"고 덧붙였다.

오씨는 남 전 원장의 지시로 매월 국정원 예산관이나 재무관으로부터 받은 특활비 2억원을 관리하며 그 중 5000만원을 박스 안에 서류봉투로 포장해 남 전 원장 비서실장인 박모씨를 통해 전달했다고 증언했다.

오씨는 처음에 박씨에게 전달하며 돈이란 사실을 알리지 않은 이유에 대해 참모총장 시절 상급자가 하급자의 돈을 사용하는 관행을 개혁했던 남 전 원장이 "정보계통에서 쓰도록 한 예산을 나눠쓰겠다고 하자 당황스러웠다"며 "부당한 지시에 순응하는 남 전 원장의 모습을 박씨에 들키고 싶지 않았다는 것이 솔직한 심정이었다"고 밝혔다.

처음에 청와대에 특활비를 주는 일을 1회성으로 생각했다는 오씨는 계속 준비해달라는 말에 기분이 나빴다는 본인의 진술에 대해 "정례화하는 것으로 가면 더 웃기는 일로 생각했다"고 답했다.

남 전 원장 퇴임 후 같이 사임했다는 오씨는 이헌수 전 국정원 기조실장으로부터 안봉근 전 청와대 비서관이 '남 전 원장 시절 매월 5000만원 줬으니 (계속해서) 청와대에 보내달라'는 말을 들었다는 얘기를 들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당시 기본적으로 안 전 비서관이 어처구니 없는 사람이라 생각했다"고 말했다.

다만 함께 기소된 이 전 실장 측 변호인은 "당시 그런 이야기를 한 적 없다"고 부인했다.

ysh@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