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강경화, 스웨덴 외교장관과 회담…北리용호 방문결과 청취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한·스웨덴 장관, '한반도 상황 진전, 북핵해결 전기될 것' 공감"

연합뉴스

강경화 장관, 스웨덴 외교장관과 회담
(서울=연합뉴스) 유럽을 방문 중인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18일(이하 현지시간) 벨기에 브뤼셀에서 마르고트 발스트룀 스웨덴 외교장관과 회담을 갖고 최근 스웨덴과 북한 간의 외교장관회담 결과를 청취했다. 2018.3.19 [외교부 제공=연합뉴스]



연합뉴스

(서울=연합뉴스) 김승두 기자 =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2월19일 오후 서울 도렴동 외교부 청사에서 마르고트 발스트룀 스웨덴 외교부 장관과 악수를 하고 있다. 2018.2.19[연합뉴스 자료사진] kimsdoo@yna.co.kr



(서울=연합뉴스) 조준형 기자 = 유럽을 방문 중인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18일(이하 현지시간) 마르고트 발스트룀 스웨덴 외교장관과 회담을 갖고 최근 스웨덴과 북한 간의 외교장관회담 결과를 청취했다고 외교부가 19일 밝혔다.

외교부에 따르면 강 장관은 벨기에 브뤼셀에서 이뤄진 발스트룀 장관과의 회담에서 최근 한반도정세 변화 및 향후 북핵 문제의 평화적 해결 추진 방안 등을 협의했다.

이 자리에서 발스트룀 장관은 15∼17일 이뤄진 리용호 북한 외무상의 스웨덴 방문 결과를 설명하는 한편 중립국감독위원회의 일원이자 유엔 안보리 비상임이사국(2017-18년 임기)으로서 한반도의 평화와 안보를 위한 스웨덴의 건설적인 역할을 지속해 갈 용의를 표명했다고 외교부는 전했다. 발스트룀 장관은 리 외무상과 스톡홀름에서 양국 외교장관 회담을 진행한 바 있다.

이에 강 장관은 지난주 방미시 한반도 정세와 관련해 한미간에 협의한 결과를 공유하는 한편 주요 서방국들의 영사보호권 수행 등 북한의 대외 관계 측면에서 독특한 역할을 해 오고 있는 스웨덴의 노력을 평가했다. 더불어 북한·북핵 문제 관련 한-스웨덴 양국간 협력을 더욱 강화해 나가자고 했다.

아울러 두 장관은 남북 및 북미 정상회담 추진 결정 등 최근 한반도 상황의 급진전이 북핵 문제의 근본적 해결과 한반도에서의 항구적 평화 정착을 위한 중대한 전기가 될 것이라는 데 공감하고, 향후 수개월이 매우 중요한 시기인 만큼 이를 위해 양국이 계속 긴밀히 소통·공조해 나가기로 했다고 외교부는 전했다.

jhcho@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