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찬반 갈린 제천 참사 소방관 처벌 "책임져야"vs"안 될 말"(종합)

댓글 9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의용소방대 "현장 출동한 소방관 처벌하면 누가 출동하나"

유족들 "진실 규명 과정서 과실 밝혀지면 형사 책임져야"

(제천=연합뉴스) 김형우 기자 = 29명의 목숨을 앗아간 충북 제천 스포츠센터 화재 참사와 관련, 당시 진화 작업에 나섰다가 인명구조 부실 대응 논란을 빚은 소방관들에 대한 처벌을 둘러싸고 찬반 의견이 극명하게 갈리고 있다.

충북도 의용소방대 연합회는 19일 "진화와 구조에 나섰던 소방관 처벌을 반대한다"고 밝혔다.

이 단체는 이날 오전 제천시민회관 광장에서 집회를 열어 "화재 현장에 출동한 소방관을 경찰과 검찰이 조사한다면 누가 출동하겠느냐"라며 이같이 주장했다.

연합뉴스

충북의용소방대 회원들이 19일 오전 제천시민회관 광장에 모여 소방관 처벌 반대 집회를 열고 있다.



이 단체는 "당시 LPG 탱크 폭발 가능성으로 일대 대혼란이 예상되는 상황에서 화재를 막고, 적은 소방인력으로 인명구조와 화재진압에 최선을 다한 소방관을 범죄자로 취급하고 처벌한다는 것은 없어야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의용 소방연합회 대원 5천230명은 지난달 9일부터 처벌반대 탄원서에 서명한 국민 2만5천여명과 함께 소방관들을 검찰에 송치하는 것을 반대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이 연합회는 이날 집회를 마친 뒤 청주지검 제천지청에 소방관 처벌반대 탄원서를 제출할 계획이다.

반면 유족들은 "진실 규명을 통해 과실이 밝혀지면 책임지는 게 마땅하다"며 "수사가 진행 중인 상황에서 소방 공무원이라고 무조건 처벌을 반대하는 것보다는 수사 상황을 지켜보는 게 합리적"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소방 당국은 참사 건물 옆 LPG 탱크 폭발 가능성을 막느라 (인명을) 구조하지 못했다고 변명하고 있지만, 한국가스안전공사에 문의한 결과 폭발 위험이 없었다는 답변을 받았다"고 말했다.

소방관에 대한 처벌 의견이 엇갈리는 가운데 충북경찰청 수사본부는 제천참사 당시 화재 진압과 인명구조 지휘를 소홀히 한 혐의(업무상 과실치사상)로 입건한 이상민 전 제천소방서장과 김종희 지휘조사팀장을 조만간 불구속 기소 의견으로 검찰에 넘길 예정이다.

작년 12월 21일 발생한 제천 스포츠센터 화재로 29명이 숨지고, 40명이 다쳤다.

vodcast@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